"혼선 불러일으킬 수 있어"..인수위 내부 `익명발언'에 제동

대통령직인수위 윤창중 대변인은 20일 "구체적 사안에 대해 실명이 거론되지 않고 보도되는 많은 기사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언론이 인수위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실명을 쓰지않고 `박근혜 당선인측' 또는 `박근혜 당선인 측근' 등으로 익명 보도하는 경우를 겨냥한 것이다.

윤 대변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대통령취임식과 관련한 브리핑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같이 말하면서 "실명을 밝히지 않고 나오는 얘기들은 박근혜 당선인의 생각도 아니고, 우리와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박 당선인은 국가적 과제나 이슈에 대해 본인이 직접 명확하게 밝히지, 주변에 흘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최근의 조각(組閣) 인선에 대한 언론보도가 직접적인 발단이 된 것으로 보인다.

윤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선에 대해 굉장히 많은 보도가 나가면서 `당선인측', `당선인 측근'을 인용했는데 그것이 혼선을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당선인의 의중이 실리는 인선에서 당선인의 `코멘트'가 전혀 없는데도 주변 인사들이 이러쿵 저러쿵 말하는 것을 제어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 당선인의 뜻과 무관한 내용까지 박 당선인의 뜻인 것처럼 외부에 전달되는 것을 `혼선'으로 규정한 듯 하다.

이는 인수위 발표창구를 대변인으로 일원화시켰던 것과 같은 흐름으로 보인다.

청와대 비서실 개편, 국무총리와 장관 후보자 지명, 청와대 비서진 인선 등 `박근혜 정부'의 골격을 짜는 굵직굵직한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인수위 내 `함구령'이 더 강화될 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김연정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