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북한 문제와 관련, “핵개발은 용납 안 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16일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이끄는 미국 합동대표단을 만나 “한반도의 신뢰 프로세스를 이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전했다.

박 당선인은 “다만 북한 주민 삶의 질은 깊게 생각해야 할 문제인 만큼 인도적 지원을 비롯한 대화의 창구는 열어둘 것”이라고 했다. 박 당선인은 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핵폐기물의 처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은 국제사회가 신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을 제안하고 논의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캠벨 차관보는 “국제사회는 물론 미국은 박 당선인과 한국에 깊은 신뢰가 있다”며 “북한 문제 등 양국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박 당선인은 “한·미 동맹 관계가 21세기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양국이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캠벨 차관보는 이날 박 당선인을 만나기 전 외교통상부 청사를 찾아 “대북제재 문제는 조만간 진전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유엔 차원의 대북제재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최근 한·미 양국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북한과의 대화 필요성에 대해 재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15일(현지시간) 말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박 당선인이 선거 기간 대북정책 변화를 예고한 것에 대해 “내가 아는 바로는 미국에서 정책을 재검토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행동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맥락에서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캠벨 차관보 일행의 방한에 대해 “한국의 현 정부와 박 당선인 측에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대북정책 변화는 당장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현진 기자/워싱턴=장진모 특파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