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명목이자율이 2%포인트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율이 2%포인트 상승하면 실질이자율은 변하지 않는다.
(2) 명목이자율이 8%고 인플레이션율이 2%라면 실질이자율은 4%가 된다.
(3) 명목이자율은 실질이자율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값으로 정의한다.
(4) 실질이자율은 대부자가 자금을 빌려줄 때 차입자로부터 받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5) 실질이자율, 실질국민소득, 화폐의 소득유통속도가 일정할 때 통화공급 증가율이 3%포인트면 명목이자율은 3%포인트 상승한다.


해설

이자는 자금 수요자가 자금을 빌린 대가로 자금 공급자에게 지급하는 돈이다. 이자율은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로 나눠볼 수 있다. 명목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지 않은 이자율이며, 실질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조정한 이자율로 명목이자율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것(실질이자율=명목이자율-인플레이션율)이다. 따라서 명목이자율은 일정 기간 동안에 예금이 얼마나 불어나는지를 알려주며, 실질이자율은 예금의 구매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지를 나타낸다. 명목이자율이 2%포인트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율이 2%포인트 상승하면 실질이자율은 4%포인트 하락한다. 명목이자율이 8%고 인플레이션율이 2%라면 실질이자율은 6%다. 실질이자율과 실질국민소득, 화폐 유통속도가 일정할 때 인플레이션율은 통화공급 증가율과 일치한다. 따라서 명목이자율은 통화공급 증가율만큼 오르게 된다.

정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