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ECB)이 6일 열리는 통화정책회의에서 ‘무제한 국채매입 허용’ 카드를 꺼낼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5일 전했다. 이에 따라 ECB 통화정책회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날 ECB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한도를 두지 않는 국채매입 방안과 불태화 방식의 통화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불태화 방식이란 늘어난 통화량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에 대비해 다른 통화정책을 통해 이를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국채매입을 통해 시중에 유동성이 늘어나게 되면 이 자금들이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도록 다시 거둬들이겠다는 뜻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주로 만기 3년 이내 국채가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며 국채금리 상한선은 따로 두지 않게 될 전망이다. 다른 자산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결국 재정위험국의 조달금리 안정에 우선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드라기 총재는 앞서 지난 3일 유럽의회에서 위기국 국채금리를 낮추고 유로화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국채 시장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CB의 정책 담당자들은 5일 늦게 국채매입 방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한다.

드라기 총재는 6일 기자회견에서 ECB 내부에서 이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는지를 밝힐 예정이다.

ECB 관계자들은 드라기 총재의 복안이 유럽 정책입안자들로부터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다만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만 유일하게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분데스방크는 그동안 “중앙은행 고유의 기능은 물가안정”이라며 ECB의 국채매입 방안을 반대해왔다. 옌스 바이트만 분데스방크 총재는 ECB가 국채매입에 나서면 자신은 총재직을 사임할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ECB가 무제한적인 국채매입을 시사하면서도 불태화 방안을 내세운 것은 분데스방크의 입장을 어느 정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이 같은 통화정책이라면 자금 공급 측면에서는 중립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관계자들 역시 “ECB가 대규모 자금을 공급하는 일은 없을 것” 이라며 “국채금리 상한선을 두지 않기로 했고, 국채매입의 우선순위도 따로 두지 않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