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기관간 Repo 거래잔액 24조원 돌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관간 환매조건부매매(Repo) 거래가 2012년 상반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2012년 상반기 기관간Repo 거래 금액은 1,713조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9% 증가했습니다.
시장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Repo 거래잔액 또한 상반기 24.5조원에 달해 지난해보다 40% 늘었습니다.
환매조건부매매(Repo : Repurchase Agreement) 거래란 거래의 일방이 상대방에게 증권을 매도하면서 동일 종류의 증권을 미래 특정일에 다시 매수하는 조건으로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기관간 Repo(3자간Repo, Tri-party Repo)는 증권의 매도자(자금차입자)와 매수자(자금대여자)가 Repo거래를 체결한 후 같은 거래에 수반되는 제반 거래관리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예탁결제원은 정부와 IBRD(국제부흥개발은행)의 권고에 따라 지난 1999년 11월부터 결제, 일일정산, 매입채권 관리업무 등의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6월 무담보 1일물 콜시장 중심의 단기자금시장은 은행 중심으로 전환하고, 제2금융권의 단기자금 조달 운용 수단은 기관간 Repo거래로 유도하면서 기관간Repo거래가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기주기자 kiju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무슨 동화도 아니고…` 백화점에 간 곰 생생영상
ㆍ광란의 총기난사범 집에서 찾아낸 폭발물 폭파 생생영상
ㆍ생일날 교차로에서 돈 뿌린 60대男 화제
ㆍ소유 노출 의상, 상체 숙일 때마다 가슴골이? "손으로 가리랴 안무하랴"
ㆍ`압구정 가슴녀` 박세미, 생일파티도 비키니 입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주기자 kijule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