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짝퉁' 명품에 '김태희 가방', '고소영 가방' 등 유명 연예인 이름을 붙여 판 일당이 적발됐다.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은 서울과 경기도 제조공장 12곳을 덮쳐 짝퉁 명품 2만4000점을 압수했다고 21일 밝혔다.

A씨(여·51세) 등 일당 3명은 2010년 1월부터 5만여 점, 정품 시가 500억 원대의 짝퉁 가방을 중국에서 밀수하거나 국내에서 만들어 유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제조책 B씨(남·54세), 국내 유통책 C씨(남·44세)와 함께 밀수ㆍ제조한 짝퉁 5만여 점을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이태원, 남대문, 부산,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소매상을 통해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일부는 보험회사 등에 팔아 고객 사은품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이들이 사용한 위조 상표는 루이뷔통, 샤넬, 구찌 등 국외 상표뿐 아니라 빈폴, MCM 등 국내 상표까지 총 20여 개에 달한다.

품목도 가방, 지갑, 선글라스, 시계, 액세서리 등이었다.

특히 이들은 김태희, 송혜교, 고소영, 신세경 등 유명 여자 연예인의 이름을 붙여 짝퉁 제품을 소개하는 자체 카달로그까지 만들어 제조와 유통에 활용했다.
'김태희 가방'으로 불린 샤넬 정품은 500만 원이지만 짝퉁을 만들어 20만 원대에 판매해 왔다.

루이뷔통에서 올해 밸런타인데이에 맞춰 한정품으로 출시한 120만 원짜리 지갑도 중국산을 밀수해 10만 원에 판매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