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액이 예상보다 많아 단기적으로 글로벌 주식시장의 공포를 진정시킬 수 있을 것이다.”

스페인이 1000억유로의 구제금융을 받기로 한 것에 대한 네덜란드 라보뱅크의 평가다. 위기 전염을 막기 위한 발빠른 조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평가도 나온다. 스페인 국가 부채의 증가, 그리스 총선 등 변수가 있어 임시방편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독일과 미국 등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스페인이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제금융 규모도 불안을 잠재울 만하다는 평가다. 당초 국제통화기금(IMF)은 스페인 은행에 600억~800억유로가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이 규모를 넘어선 것에 대해 바클레이즈는 “1000억유로는 상당히 현실적인 금액”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스페인 구제금융 효과가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선 임박한 그리스 총선 결과가 변수다. 17일로 예정된 그리스 2차 총선 결과에 따라 구제금융 효과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 정부 부채가 늘어 재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루이스 데 귄도스 스페인 경제장관은 구제금융이 시장 조달 금리보다 낮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정부 부채가 늘어나는 것은 쉽게 볼 문제가 아니다”고 분석했다. 구제금융으로 스페인의 자금조달 금리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금융시장에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서다. 최근 스페인 국채 입찰에서 10년물 금리는 연 6.044%였다. NYT는 “스페인을 구제금융국으로 보고 높은 금리를 적용할 경우 스페인 정부는 자금난을 겪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포르투갈 아일랜드 그리스 등 앞서 구제금융을 받은 나라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구제금융 조건이 이들 3국에 비해 가볍다는 것이다. 바클레이즈는 “앞서 구제금융을 받은 나라들이 긴축 요구를 완화해 달라고 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