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김철균)은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인 KOCW(Korea Open Course Ware)를 통해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1일 발표했다.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는 대학 강의를 미리 접하고자 하는 고등학생과 전공에 대한 기초를 쌓고자 하는 학부생을 위해 기획된 스페셜 강좌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KOCW에 서비스 중인 3000여개의 공개강의 중 학부 기초 소양을 다질 수 있는 핵심 강좌 200개로 구성되었으며, 200개 강좌는 주로 입문이나 개론 강좌를 중심으로 강의평점 및 인기도가 높은 강의들로 구성됐다.

선정된 200개의 핵심 강좌에는 서울대 ‘미술론 입문’, 성균관대 ‘경영학원론’, 한양대 ‘기초 화학’, 이화여대 ‘심리학의 이해’ 등 학부 기초 강의를 비롯해 숙명여대 ‘우리시대의 인문지성’, 인하대 ‘그리스 신화의 분석’ 등 다양한 인문 교양 강의가 포함되어 있다.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는 인문학부, 사회과학부, 자연과학부, 공학부, 의학부, 교육학부, 예술체육학부 등 총 7개 학부 분류와 50여개의 학과 분류를 통해 원하는 강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대학정보공시센터에서 제공하는 ‘대학 알리미’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제공 ‘학과 사전’을 연계해 진로 및 학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KOCW에서는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KOCW 웹사이트에서는 ‘KOCW 추천 외국어 강좌 시리즈’, ‘인문 석학 특강’ 등 다양한 스페셜 강좌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KOCW에서는 1000여개의 대학 동영상 강좌가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주제 분야의 3000여 개 동영상 강좌가 제공되고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