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는 31일 스페셜 보고서 '근로자의 안정적 노후소득확보를 위한 퇴직연금의 연금화 방안'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는 퇴직연금 연금화에 관한 제도 개선과 시장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연금화 제도개선에는 DB, DC, IRA 등 제도 가입기간을 동일화하고, 연금수급 연령까지 일시금 수령을 제한해 노후소득을 보장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현행 일시금 과세체계가 연금수령보다 유리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기업이 가입자교육에 은퇴설계, 퇴직절차에 퇴직급여 컨설팅을 강화한다면 근로자가 자신에게 맞는 연금플랜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연금상품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시장 인프라 측면에서는 연금지급방식을 다양화 하고 근로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금지급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며, 퇴직연금사업자가 제공하는 종합 은퇴자산관리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김미재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제도 개선과 시장 인프라 구축을 통해 퇴직연금의 연금선택이 활성화되면 근로자들이 노후기간동안 보다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홈페이지(pri.miraeasse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