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나이는 속여도 목 나이는 못 속인다? 목주름 제거 방법
[김하람 기자] ‘얼굴 나이는 속여도 목 나이는 못 속인다’라는 말이 있다. 목에 생긴 주름은 나이를 말해주는 가장 정직한 곳이다. 목은 얼굴에 비해 노화가 빨리 진행되며 주름도 생기기 쉽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며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이기 때문. 근육층은 거의 없어 피부를 탄력 있게 지지해주지 못하는 반면 운동량은 다른 부위에 비해 많기도 하다.

목에 생긴 주름, 개선 가장 어려워
목 부위에 노화가 진행되면 아래턱 경계선에서 피부가 늘어져 목과 턱의 경계가 희미해진다. 목을 싸고 있던 횡경근이 탄력을 잃으면서 목 앞으로 커튼처럼 주름이 잡히기도 하는데, 이렇게 생긴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게 하며 심술궂은 인상을 주기도 쉽다.

목 주름은 한번 생기면 쉽게 없애기 어려운 주름으로 기능성 화장품이나 마사지 같은 간접적인 미용요법만으로는 거의 개선이 되지 않는다.

피부 당기는 목주름 거상술, 효과 가장 확실
목주름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목주름 거상술(넥 리프트, neck lift)’이라는 수술적인 방법이다. 턱 밑 피부를 최소한으로 절개한 후 이를 통해 늘어진 근육을 묶어주고 피부를 당겨주는 수술이다. 목 부위에 늘어진 피부가 당겨지며 주름이 없어지는 효과가 있다. 늘어진 목 부위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다면 이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목주름과 함께 아래 턱과 볼살이 늘어졌다면 ‘중안면부 거상술’을 병행한다. 귀 뒤쪽을 절개한 후 피부를 당겨 처진 볼살과 함께 아래턱의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이다.

지방 녹여내는 아큐리프트, 부담 적어
최근에는 ‘아큐리프트’라는 비절개 레이저 시술을 목주름 개선에 이용하기도 한다. 높은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목에 쌓여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녹여내고 지방이 제거된 피부 밑 진피층의 콜라겐 세포를 자극해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주름개선 효과는 목주름 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나 수술시간이 다소 길고 절개나 마취, 회복기간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반면 아큐리프트 시술은 절개도 필요 없고 시술 부담도 비교적 적지만 주름개선 효과는 수술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 주름의 정도나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목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각각의 방법에 따라 장단점도 확실한 차이가 있다”며 “사람마다 피부 탄력이나 주름의 정도가 다르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이수근 아내 근황, 가족사진 속 행복한 모습 ‘눈길’
▶ 이승기 ‘강심장’ 마지막 녹화서 눈물 “첫 방송 생각난다”
▶ ‘패션왕’ 유리-이제훈, 농도 짙은 키스신 화제 ‘술김에 덥석?’
▶ 주병진 명 파트너 노사연·이소라 한자리에, 오묘한 관계 진실은?
▶ JYJ 청와대도 점령, 김윤옥 여사 “‘옥탑방 왕세자’ 재밌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