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외무부의 라민 메흐만파라스트 대변인은 21일 테헤란을 방문 중인 국제원자력기구(IAEA) 고위급 대표단이 핵시설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메흐만파라스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IAEA 대표단은 조사관이 아닌 전문가 대표단으로 사찰을 위해 방문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주요외신들이 전했다. 이는 IAEA 고위급 대표단의 핵시설 사찰 요구를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동 현지 일간지 걸프뉴스는 이날 IAEA 대표단이 앞서 비밀무기 생산시설이라고 의심 받아온 테헤란 외곽의 파르친 군사시설 방문과 핵 프로그램에 관련된 핵과학자 면담을 요청했다고 이란 국영 라디오 방송을 인용해 보도했다. 메흐만파라스트 대변인은 “평화적인 목적을 위한 핵기술을 보유할 권리는 인정돼야 한다”며 “우리의 핵 개발은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IAEA 대표단이 이란과 협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중이라며 “우리의 평화적 핵 활동이 이란과 ‘P5+1’(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과 독일)간 협상의 의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르만 넥케르츠 사무차장이 이끄는 IAEA 대표단은 전날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이란 원자력기구를 비롯한 관련 기관 인사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이란 핵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해법을 찾기 위해 지난달 29∼31일 테헤란을 방문한 지 3주만이다.

한편 이란 혁명수비대의 모하마드 헤자지 부사령관은 이란 국익이 위험에 처할 경우 예방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반관영 파르스 뉴스통신이전했다. 이란은 전날에도 영국과 프랑스 이외의 다른 유럽연합(EU) 회원국에 대한 추가 원유 수출 중단 가능성을 경고하고 남부 핵시설 방공훈련에 돌입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