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린 눈, 수술 없이 또렷하게-비절개 눈매교정술
[김지일 기자] 과거 불청객 시리즈로 유명했던 한 만화의 주인공은 반쯤 감긴 듯한 눈이 트레이드마크였다. 만화의 인기가 높아 당시 눈이 졸려 보이는 사람은 그 만화의 주인공 이름이 별명으로 붙기도 했다.

만화에서처럼 눈이 반쯤 감겨있는 이유는 대부분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이유로 늘어지는 안검하수가 원인이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눈을 뜨는 힘이 약해져 눈이 크게 떠지지 않고 평소 졸려 보이거나 인상이 흐리멍덩해 보이기 쉽다.

절개식 눈매교정술 (안검하수 교정술)
일반적으로 안검하수는 눈꺼풀 부위를 절개한 후 눈 뜨는 근육을 묶어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는 눈매교정술(안검하수교정술)로 교정한다. 평소와 같은 힘으로 눈을 떠도 눈이 더 크게 떠지며 눈매가 또렷해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쌍꺼풀 라인을 절개한 후 깊은 층의 근육을 조작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보다 붓기나 멍이 오래 남을 수 있다.

또한 눈매교정술 후에는 쌍꺼풀이 생긴다. 쌍꺼풀 없이 안검하수 교정만 하고 싶은 경우 눈을 뜨는 근육만 교정할 수는 있으나 눈꺼풀 라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속쌍꺼풀 정도는 만들어지게 된다.

비절개 눈매교정술, 쌍꺼풀 유무 선택 가능
눈을 뜨는 힘이 약한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실을 이용하는 ‘비절개 눈매교정술’로도 교정이 가능하다. 비절개 눈매교정술은 절개식 눈매교정술과는 다르게 눈꺼풀 안쪽으로 실을 넣어 눈 뜨는 근육의 일부를 맞닿게 묶어 근육의 길이를 짧게 줄여준다. 근육의 맞닿는 부위가 길다면 결막 안쪽을 통해 살짝 잘라낸 후 묶어 짧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붓기나 멍이 상대적으로 적고 흉터가 전혀 남지 않는다. 수술 결과도 자연스럽고 수술시간이나 회복기간도 절개식에 비해 1/3 정도로 짧으며 일상생활에도 거의 지장이 없다. 안검하수 교정 시 쌍꺼풀 라인의 유무를 선택할 수 있기도 하다.

비절개 눈매교정술은 주로 눈을 뜨기가 약간 불편한 정도인 경증 안검하수를 교정하는데 적합하다. 또한 매몰법 쌍꺼풀과 마찬가지로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매몰법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은데 안검하수 증상이 약간 있는 경우, 한쪽 눈만 약간 처진 경우 등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한 정도가 심해 이마근육을 이용해 눈을 뜨는 경우, 눈꺼풀 지방의 양이 많은 경우, 눈두덩이 두꺼운 경우엔 적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기존의 눈매교정술은 절개가 불가피했으나 성형 기법의 발달로 절개 없이 근육만을 살짝 묶어주는 방법으로 안검하수 교정이 가능해졌다”라며 “교정 시 쌍꺼풀의 유무도 선택할 수 있으며 회복기간도 절개식에 비해 짧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구하라 민낯, 아이유와 비교하니 “사실 여러 번 찍어서 나온 한 장”
▶섹시 아이콘 강예빈, 과거 유치원교사? “저도 정상은 아니죠”
▶케이윌 음반 폐기, 앨범 완성도 위해 “죄송할 따름”
▶개리 송지효 열애 질투? “나 혼자 3일 동안 술 마셨다”
▶하하 망언 “손예진은 약간 질리는 스타일, 이다해가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