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한식 프랜차이즈 세계화 나서
놀부NBG는 1987년 놀부보쌈을 시작으로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 놀부항아리갈비, 유황오리진흙구이 등을 선보인 외식업체다. 국내외에 모두 700여개 직영점과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놀부보쌈은 놀부NBG에서 운영하는 25년 장수 브랜드다. 1987년 직영점을 냈고 1989년에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한식프랜차이즈’라는 신시장을 개척하고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놀부보쌈은 일본능률협회컨설팅 주관으로 진행된 ‘2011 글로벌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유통산업부문 보쌈족발전문점 부문 1위 인증을 획득했다.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놀부보쌈에 이어 놀부의 제2 전성기를 이끌고 있는 히트 브랜드라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1992년 선보인 이래 현재 부대찌개 열풍을 이끈 주역”이라고 소개했다.

기존 부대찌개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표준화된 새로운 맛과 푸짐한 양으로 20년 동안 부대찌개 시장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전국에 340여개의 가맹점이 있다.

놀부NBG의 경쟁력은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맛’에 대한 시장 평가를 철저히 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이 두텁다는 데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가맹점이 인근에서 가장 성공하는 점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본사 직원들의 다양한 교육지도와 순회가 정기·수시로 이뤄지고 있다.

놀부NBG는 해외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놀부항아리갈비는 중국 베이징 상하이를 비롯, 싱가포르, 태국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항아리갈비 싱가포르 3호점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