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롯데마트, 중소기업 中 진출 돕는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수 중소기업 상품 엄선…최종 상품, 내년 2월 中 롯데마트서 판매
    300여개 지원업체 중 1차 통과한 150여개 업체 참가

    롯데마트는 8일 중소기업청과 함께 양재동 AT센터에서 중국 동반진출을 위한 ‘우수 중소기업 상품 품평회’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중국 동반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300여개 중소기업 중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150여개 업체가 참여해 상품성을 검증 받게 된다. 요술수면바지, 산림욕기, 옥수수 섬유로 만든 친환경 행주 등의 이색 상품부터 새송이막걸리, 홍삼 견과류, 오미자 음료, 제주 감귤 등 약 750여개에 이른다.

    품평회에는 상품소싱 실무 경험이 풍부한 중국 롯데마트의 분야별 MD 10여명이 참석한다. 중국 시장에서의 상품성을 검증하고, 선정된 업체 및 상품에 대해서는 각종 수출입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최종 선정된 우수상품들은 내년 2월, 중국 롯데마트 매장에서 열리는 ‘한국상품 특별전’ 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은 "국내 유통업체 중 해외점포가 가장 많은 롯데마트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앞장 서 나가겠다"며 "국내 중소기업들의 우수 상품을 통해 현지 업체들과 차별화 하는 것도 중요한 상품 차별화 전략"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와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과의 해외 동반진출을 중국 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중국 딥시크,판매금지 블랙웰로 차세대 AI모델 개발"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중국에서 판매가 금지된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을 이용해 차세대 AI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정보기술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보도했다. 이 매체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이 보도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은 판매가 허용된 제3국을 통해 중국으로 밀반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해당 칩이 탑재된 서버들은 중국에 도착하기 전에 해체된 상태로 밀반입됐다고 인포메이션은 보도했다. 딥시크는 지난 1월 실리콘밸리 최고 수준의 AI 모델과 견줄 만한 성능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AI 모델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딥시크는 당시 중국용 수출이 허용된 엔비디아의 H20 칩으로 AI모델을 훈련시켰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딥시크는 중국 헤지펀드인 하이플라이어의 투자를 받았는데 하이플라이어는 2022년 미국이 고성능 AI칩의 대중 수출을 금지하기 전인 2021년말에 엔비디아 GPU 1만개를 확보한 바 있다. 이번 주 초, 트럼프 대통령은 엔비디아의 AI가속기 H200을 중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그러나 더 강력한 블랙웰 버전에 대한 수출 금지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딥시크는 9월에 새로운 모델을 공개하면서 중국 칩 제조업체들과 고성능 AI칩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2. 2

      "알리바바·틱톡 등 엔비디아 H200 대량 구매 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H200칩의 대중 수출을 허용하기로 한 후 바이트댄스와 알리바바가 엔비디아에 구매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가 소식통을 인용한데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중국 당국의 승인이 내려오는대로 엔비디아로부터 대량 주문할 의향이 있다고 소식통들이 전했다. H200은 현재 합법적으로 대중 수출이 가능한 H20 칩보다 거의 6배 강력한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H200 관련 발표에 대해 아직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는 H20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데이터센터와 중국 기업들의 엔비디아 칩 구매를 금지시켰었다.정보기술매체 더 인포메이션은 중국 규제 당국이 알리바바와 바이트댄스,텐센트홀딩스 등 기업 대표들을 소집해 H200에 대한 수요를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중국 당국이 해당 기업에 곧 결정 사항을 통보할 것이라고 관계자들이 전했다. 엔비디아의 공급망에 관련된 소식통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블랙웰과 내년에 출시될 루빈 라인에 집중하고 있어 혀냊 H200 생산량은 제한적으로 알려졌다. 중국 기업들은 H200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H200의 AI 모델 학습 능력이 현재 자국내 제품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이 중국내 100건 이상의 입찰 공고와 학술 논문을 검토한 결과, 중국의 대학, 데이터 센터 기업, 그리고 중국 군 관련 기관들도 비공식적 경로로 H200칩을 조달하려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중국 기업들은 당국이 구매 요청을 재검토하고 사용 사례 제출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화웨이와 캠브

    3. 3

      스탠다드차타드, 연말 비트코인 목표가 10만달러로 하향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당초 올해말 비트코인 가격이 20만달러까지 갈 것이라는 예상 수준을 절반으로 낮춰 10만달러로 수정했다. 이 회사는 지난 해 6월에 2025년 비트코인이 2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10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또 내년말 비트코인 가격 전망치도 당초 30만달러에서 15만달러로 절반으로 낮첬다. 2029년 연말까지의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다. 이 은행은 그럼에도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은행의 디지털 자산 연구 부문 글로벌 책임자인 제프 켄드릭은 9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은 2030년에는 가치가 50만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밝혔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기관 고객을 위해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주요 은행 중 하나이다. 또 월가에서 비트코인 가격 목표치를 발표하는 몇 안되는 은행이기도 하다. 이번 하향 조정은 비트코인이 10월 6일 기록한 사상 최고가인 12만 6,273달러에서 25% 이상 하락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켄드릭은 "가격 변동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재조정해야 했다"고 밝혔다.그는 또 “비트코인 재무 회사들의 비트코인 매입은 이제 끝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자산 재무 회사는 과거 암호화폐와 거의 관련이 없었던 사업을 해온 회사들임에도 자산 대차대조표에 암호화폐를 축적하는 전략을 채택한 기업들이다. 시장에서는 이들 디지털 자산 재무회사들이 암호화폐를 매도하기 시작하면 암호화폐 시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번 주 초 최대 비트코인 재무회사인 마이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