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딥시크,판매금지 블랙웰로 차세대 AI모델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버에 부착된 블랙웰 해체후 제3국서 중국에 밀반입"
    사진=REUTERS
    사진=REUTERS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중국에서 판매가 금지된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을 이용해 차세대 AI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정보기술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보도했다.

    이 매체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이 보도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은 판매가 허용된 제3국을 통해 중국으로 밀반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해당 칩이 탑재된 서버들은 중국에 도착하기 전에 해체된 상태로 밀반입됐다고 인포메이션은 보도했다.

    딥시크는 지난 1월 실리콘밸리 최고 수준의 AI 모델과 견줄 만한 성능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AI 모델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딥시크는 당시 중국용 수출이 허용된 엔비디아의 H20 칩으로 AI모델을 훈련시켰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딥시크는 중국 헤지펀드인 하이플라이어의 투자를 받았는데 하이플라이어는 2022년 미국이 고성능 AI칩의 대중 수출을 금지하기 전인 2021년말에 엔비디아 GPU 1만개를 확보한 바 있다.

    이번 주 초, 트럼프 대통령은 엔비디아의 AI가속기 H200을 중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그러나 더 강력한 블랙웰 버전에 대한 수출 금지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딥시크는 9월에 새로운 모델을 공개하면서 중국 칩 제조업체들과 고성능 AI칩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알리바바·틱톡 등 엔비디아 H200 대량 구매 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H200칩의 대중 수출을 허용하기로 한 후 바이트댄스와 알리바바가 엔비디아에 구매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가 소식통을 인용한데 따르면, 중국 기업들...

    2. 2

      스탠다드차타드, 연말 비트코인 목표가 10만달러로 하향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당초 올해말 비트코인 가격이 20만달러까지 갈 것이라는 예상 수준을 절반으로 낮춰 10만달러로 수정했다. 이 회사는 지난 해 6월에 2025년 비트코인이 2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었다.&nb...

    3. 3

      "연준, '매파적 0.25%p 인하' 후 부분적 양적 완화 시사 가능성"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미국현지시간으로 10일 오후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를 0.25%p 인하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연준의 기준 금리는 3.5%~3.75%로 낮아지게 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