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기관 빅4'의 수장인 국정원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관련 도메인이 무더기로 방치돼 있다. 일반인이 '조현오.com''한상대.kr' 등 경찰청장 검찰총장 도메인을 사들여 범죄에 악용해도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10일 도메인 등록기관 후이즈(www.whois.co.kr)에서 검색한 결과 '조현오.kr''조현오.com''조현오.한국' 모두 구입 가능한 상태였다. '조현오.net · org · biz · info · name · tel'은 물론 영문명인'Chohyunoh'나 'Hyunohcho'로 검색해도 마찬가지였다. 최근 검 · 경을 사칭한 음란 · 피싱사이트가 성행하고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빅4' 도메인 무더기 방치

'권력기관장 빅4' 도메인 무더기 방치…'한상대 닷컴' 사들여 범죄해도 무방비
조 청장뿐 아니라 지난 8월 취임한 한상대 검찰총장의 한글 · 영문 도메인도 모두 무방비 상태였다. 이현동 국세청장의 '이현동.한국' 도메인은 지난 9월 경남 진주시에 사는 정모씨가 선점했다.

2009년 취임한 원세훈 국정원장의 경우 도메인등록 대행업체 ㈜가비아가 지난 9월 '원세훈.kr'을 사들이긴 했지만 같은 달 서울 중앙동에 사는 권모씨에게 '원세훈.한국' 도메인을 선점당했다.

이는 청와대가 현 정부 출범 초부터 이명박 대통령 관련 사이트를 부지런히 선점하고 유명 정치인들의 도메인이 속속 매입되는 것과 대조적인 결과다.

'빅4 도메인'에 대한 홀대는 정치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이들의 대중적 인지도와 무관치 않다.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에 따라 거취가 결정되는 만큼 재임 기간이 유동적인 점도 이유 중 하나다.

◆사들이자니 여론이…두자니 '찜찜"

경찰청을 비롯한 이들 기관은 그동안 수장의 이름으로 된 도메인보다 기관명,기관명 약어 위주의 도메인 선점에 집중해 왔다. 경찰청이 '경찰청.한국''경찰청.kr''사이버경찰청.kr''police.kr' 등 경찰 관련 도메인 30여개를 보유하는 식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모든 도메인을 다 사들일 순 없다"며 "한글도메인을 도입한 지 얼마 안 된 데다 청장 관련 도메인까지 선점해야 한다는 생각은 미처 못했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이 지나치게 많은 도메인을 선점하면 일반인들의 도메인 매입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이들 기관이 적극적으로 도메인을 사들이지 못하는 이유다. 또 다른 경찰청 관계자는 "너무 많이 사들였다가 시민들의 권리를 침해할까봐 기관명 등 위주로 구입해 왔다"면서도 "피싱사이트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향후 청장 이름으로 된 도메인을 구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주 기자 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