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마스터플랜] 하나은행 '나의 소원적금', 금연·출산…소원대로 적금 모으면 우대금리
하나은행의 '나의 소원적금'은 고객들이 바라는 소원을 테마로 정해 직접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이다. 테마는 금연 결혼 여행 대학입학 유학 출산 자동차 내집마련 스마트폰 기타 등 모두 10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고객이 선택한 소원은 나만의 적금 상품명이 돼 통장에 적힌다. 이 상품의 금리는 만기별로 1년 미만 연 2.3%,1년 이상 연 3.1%,2년 이상 연 4.0%,3년제 연 5.0%다. 우대금리는 최고 0.4%포인트까지 주어진다.

만기 해지 때 목표 불입 금액을 달성하면 연 0.1%의 우대금리를 지급한다.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 가입 때 △2명 이상 함께 가입시 △하나SK카드 사용실적이 있거나 월 10만원 이상 자동 이체해도 각각 0.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가입 기간은 최소 6개월부터 최대 3년까지이며 최초 가입 금액 1만원을 낸 뒤 1000원 이상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OK 웨딩 패키지 최대 50만원 할인쿠폰','유학 장학금 지급 쿠폰' 등 소원과 연계한 제휴사 우대쿠폰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고객이 소원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휴사는 11번가 모두투어 일동후디스 YES24 OK웨딩 하나VIVA 등이 있다.

하나은행은 또 중도 해지해도 비교적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하나 수시 입출금식 저축성 예금(MMDA)형 정기예금'을 판매하고 있다. 가입한 후 3개월까지는 중도 해지해도 MMDA 수준인 최고 연 2.61%의 금리를 적용한다. 만기인 1년 동안 예치할 때는 최고 연 4.21%의 이자를 지급한다.

개인은 300만원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고 가입 기간은 1년이다. 만기 해지 포함해 총 세 번 분할해서 인출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정기예금에 가입한 뒤 갑자기 돈을 꺼내 써야 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이라면 고려해볼 만하다"며 "요즘처럼 미래가 불확실해 돈의 사용처를 미리 가늠하기 어려울 때 적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