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새 경제대책을 발표하기 위해 7일 밤 8시(미 동부시간) 미 상·하원 합동회의를 소집해 줄 것을 의회 지도부에 요청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31일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해리 리드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이같이 요청하면서 “의회가 미국 경제를 즉각 계속 재건할 수 있는 초당적인 일련의 제안을 내놓으려는 것이 나의 의도”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재정적자를 계속 줄이면서 중소기업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늘리고 중산층과 근로자들이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해 초당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은 우리의 의무” 라면서 “당보다 국가를 먼저 생각한다면 우리가 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워싱턴은 정치를 뒤로하고 국가에 무엇이 최선인지에 기반한 결정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면서 “우리는 이런 요구에 대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오바마가 연설 일자로 제안한 7일 밤 시간이 마침 공화당의 대선후보 방송토론회 시간과 겹쳐 오바마의 연설이 이날 이뤄질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이와 관련, 공화당 소속인 베이너 하원의장은 이날 오후 오바마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대통령의 연설을 아무런 장애가 없는 다음날 저녁(8일 밤) 하기를 권고한다” 면서 “대통령이 8일 중 편리한 시간에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하기를 정중히 초청한다”고 밝혔다.

미 언론은 오바마가 발표할 경제대책에 철도, 도로 등 인프라 시설 지출 확대, 고용창출을 위한 기업들에 대한 각종 세금 감면, 주택시장 개선 등의 다양한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부유층에 대한 증세, 인프라은행 설치,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 기존에 내놓은 방안들도 망라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대통령이 내놓을 모든 일자리 창출 계획에는 새로 투입될 비용에 상응하는 다른 분야의 지출 삭감 계획도 포함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번 연설이 일자리 창출에 관한 것이 주된 내용이 되겠지만, 앞으로의 재정적자 감축 문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계획도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