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자카르타 의문사 이유는 비타민 결핍 때문
[김혜진 인턴기자] 비타민의 존재가 밝혀졌던 당시의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7월10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자카르타의 의문사에 대해 다뤘다.

이날 방송에서는 자카르타에서의 의문사를 밝히기 위해 네덜란드에서는 자신들의 식민지 자카르타에 조사단을 파견했지만, 결국 그 원인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22년 뒤인 1912년, 생화학자 풍크에 의해 그 원인이 밝혀졌다. 바로 비타민 결핍때문이라는 것. 이 당시 '비타민'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것으로 비타민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던 때였다.

실제로 자카르타가 식민지화 되면서 서양의 쌀 도정 기계가 들어왔고, 비타민이 들어있는 쌀겨 를 없앤 백미만을 섭취하다 죽음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 당시 주류의학계는 비타민의 존재에 대해 부정했고, 그 이후 많은 학자들의 연구로 여러종류의 비타민을 발견했다. 이로 인해 난치병으로 치부되던 각기병, 구루병들을 치료할 수 있었고 비타민은 그제서야 주류의학계의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거지면허증, 자카르타 의문사 등에 대해 다뤘다. (사진출처: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캡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댄싱 위드 더 스타' 오상진-함가연, 아쉬운 네 번째 '탈락'
▶ '평창2018축하쇼' 김연아, IOC 위원에도 인기 독차지 '역시 국보소녀'
▶ '평창 2018 축하쇼' 곽민정 선수 "치아교정기 뺐어요" 환한 미소로 인사
▶ 비스트, 1집 활동 모습 담은 화보집 ‘FICTION. Written by BEAST’ 공개
▶ 조관우, 노무현 빈소 찾았던 사연 공개돼 “노래 밖에 드릴 것이 없다 했다”
[WSTAR관련슬라이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