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訪中 엿새째] 北-中, 국가차원 경협 10년만에 부활…新혈맹체제 구축
북한과 중국이 빠른 속도로 밀착되고 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1년 사이에 세 번째로 중국을 방문 중이다. 김정일이 방중 6일째인 25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가진 정상회담에선 북한에 대한 경제원조 문제가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외교가에선 1억달러 지원설도 나돈다.

◆정상회담 뒤 후속조치 잇따를 듯

이날 회담에선 북 · 중 접경지대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일의 방중 이벤트가 오는 28일 신의주 앞을 흐르는 압록강 가운데에 위치한 섬인 황금평의 공동개발 착공식과 30일 나선시와 지린성 훈춘시를 잇는 고속도로 기공식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그래서 나온다. 신의주특구가 무산된 뒤 10년 만에 처음으로 북 · 중 경협이 본격화되는 것이다. 단둥을 통해 북한으로 단체관광을 간 중국인이 관광 허용 1년 만인 지난 4월 말 현재 1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상하이의 북한 단체관광이 7월1일부터 재개된다. 중국 공산당 창당 90주년(7월1일)과 조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 체결 50주년(7월11일) 기념식엔 김정일의 후계자인 김정은이 참석한다는 루머도 돈다. 북한과 중국이 정치 · 경제적으로 밀착된 '신(新)혈맹체제'를 다져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한편에선 북한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동북 4성으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높다.

◆10년 만에 치유되는 신의주특구 상처

[김정일 訪中 엿새째] 北-中, 국가차원 경협 10년만에 부활…新혈맹체제 구축
북한의 황금평과 나선무역지대를 중국과 공동 개발하는 사업이 이달 말부터 본격화된다. 북한은 16㎢의 황금평 경제개발구역에 정보,관광문화,현대시설농업,경공업 등 4대 산업기지를 건설키로 하고 중국과 50년간 임대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손을 빌려 산업단지를 만들겠다는 것.한반도 북쪽 끝의 나선특별시 개발도 중국과 손을 맞잡고 진행된다. 나선~훈춘을 연결하는 도로(53㎞) 포장공사의 착공식이 30일로 예정돼 있다. 중국뿐 아니라 러시아와 잇는 철도도 만들어지고 있다. 나선관리위원회를 중국과 공동으로 꾸려 중국식 개혁개방모델을 적용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김정일이 2001년 상하이를 방문한 뒤 중국과의 합작을 겨냥해 만든 신의주특구가 중국의 견제로 가동도 못해보고 문 닫은 것과는 정반대 상황이다. 당시 김정일은 양빈 중국 어우야그룹 회장을 행정수반으로 임명하는 등 신의주경제특구설립 계획을 실천에 옮기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식 모델을 따르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데 불만을 품은 중국이 양빈 회장을 구속하면서 신의주특구는 사문화됐다. 양측이 국가차원에서 손을 잡는 경협 프로젝트가 황금평과 나선특별시 공동개발로 10년 만에 부활하는 셈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7월로 예정된 중요한 정치적 행사로 이어질 전망이다. 7월 중국 공산당 창당 90주년 행사에 북한이 대규모 축하사절단을 파견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대중 무역의존도 70% 육박

외교통상부의 작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북한에 식량과 기름 등 3억~4억달러 규모의 무상원조를 제공한다. 북한의 지난해 대중 무역 규모는 34억달러로 전년에 비해 32% 늘어났다. 전체 교역규모에서의 비중은 70%에 육박한다. "중국이 문을 닫아버리면 북한은 6개월 이상 버티지 못한다"고 북한 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핵무기 개발로 국제사회에서 고립되고 남북경협이 중단되면서 경제적으로 곤란해진 북한이 중국에 손을 내밀 수밖에 없다"며 "과거 북한은 한국이나 미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을 견제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이것저것 따질 상황이 못 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위급한 상황에 몰리면서 중국은 북한을 길들일 수 있을 만한 지원을 해주고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