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전력 수요가 많은 여름철 정전 사태를 피하기 위해 37년 만에 전력 사용 제한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대지진으로 인한 발전시설 피해로 부족한 전력 공급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주요 전력 소비자인 기업에 강제로 절전을 요구하는 전력 사용 제한령 발동을 검토 중이다. 일본은 제1차 석유위기가 있었던 1974년 전력 사용 제한령을 발동했다. 당시 화력발전소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전력 사용을 약 15% 제한했다. 전력 사용 제한령을 위반하면 100만엔(135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현재의 제한송전(계획정전)은 일정 지역에 대해 하루에 3시간씩 무조건 정전시키는 비상 조치이지만, 전력 사용 제한령은 강제적으로 절전을 실시하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전력 사용 제한령을 통해 최대 전력 사용량을 25% 정도 줄인다는 방침이다.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도쿄전력 관할 지역의 여름철 전력 수요는 최대 6000만㎾로 예상되지만 도쿄전력의 공급능력은 4500만㎾에 그친다. 최대 전력 수요의 25%인 1500만㎾가 부족할 것이란 얘기다. 일본 최대 재계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도 정부의 절전 방침에 부응해 각 기업의 공장 가동을 순번제로 중단하는 '순번 휴업'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에 고농도로 오염된 물이 직접 바다로 유출된 것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도쿄전력은 지난 2일 후쿠시마 원전 2호기의 취수구 부근에 있는 전기 케이블 보관 시설에서 20㎝ 정도의 균열이 발견됐고,이곳에 고여 있던 물이 바다로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 물에서는 시간당 1000밀리시버트를 넘는 강한 방사선이 측정됐다. 전기케이블 보관 시설은 깊이가 약 2m이고, 10~20㎝의 오염수가 고여 있었다.

이에 따라 후쿠시마 원전에서 40㎞ 떨어진 바다에서 처음으로 기준치의 2배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 요오드가 검출됐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