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11~12일)를 앞둔 서울은 겉으론 평온하지만 속은 초긴장 상태다. 경찰,국가정보원,소방방재청 등 치안 · 방재기관과 서울시는 비상태세에 들어갔다. 주요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해외 정보기관과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요원 등이 이미 입국해 한국의 경호상황을 점검했으며,행사 기간 중 우리 측 요원과 공동 경호 작전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 소방관 13일까지 비상근무

경찰은 6일부터 13일까지 최고 단계의 비상령인 '갑호비상'을 발령한다. 이 기간 서울 강남 코엑스 등 행사장 주변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5만명의 경찰이 동원돼 철통 같은 경비 · 경호를 벌인다. 전국 경찰서에는 골프 · 음주 금지령이 내려졌다.

소방방재청도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테러 등을 막기 위해 전국 189개 소방서가 주요 지역에 대해 하루 네 차례씩 순찰하고 있다. 전국 주요 고층건물에는 소방인력 1500명이 상주 중이며 소방차 1976대가 주요 건물에 근접 배치돼 있다.

◆웹사이트 · 이슬람 출신도 집중 감시

행정안전부는 디도스 공격(여러 대의 컴퓨터를 일제히 동작하게 만들어 특정 사이트를 공격하는 해킹 방식) 등 사이버 테러에도 대비하고 있다. 현재 G20 관련 웹사이트는 7개이며 서버 36개가 맞물려 있는데,전 세계에서 유입된 트래픽 중 의심스러운 것은 무조건 차단하고 있다. 강성주 행안부 정보기반정책관은 "한 달 전부터 보안 체계를 강화해 7중 방화벽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중동,아프리카,동남아시아 등 이슬람권 47개국 출신 입국자 5만여명 중 국내에서 주거지를 자주 옮기는 등 '이상 징후'를 보여 온 98명을 집중관리하고 있다. 또 기존 입국 금지 외국인 5000여명 외에 인터폴이 제공한 테러 수배자 2713명(69개국)의 입국을 추가로 봉쇄했다.

◆反G20 시위에 골머리

하지만 G20에 반대하는 진보 진영이 6~12일을 'G20 공동행동 주간'으로 선포하고 대규모 집회 · 시위를 예고,충돌이 우려된다. 노동 · 시민단체 83곳이 연합한 'G20 대응 민중행동'은 5일 G20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7일에는 서울광장에서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가,10일에는 보신각에서 'G20 규탄 촛불문화제'가 각각 개최된다. 이어 11일 서울역 광장에서는 'G20 규탄 국제민중 공동행동의 날' 선포식이 열린다.

일부 군 전역자 단체가 보훈혜택을 요구하며 서울 한복판에서 할복 또는 대형 탱크로리 폭파를 시도할 것이란 첩보도 입수돼 경찰에 비상이 걸렸다. 경찰 관계자는 "합법적으로 신고된 집회는 보장하겠지만 미신고 집회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현우/최진석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