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한국과 중국에 외환시장 개입 자제를 13일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환당국 관계자는 "하루에만 2조엔을 투입하는 시장 개입을 했던 국가가 다른 나라의 정책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일본 재무성에 항의했다. 일본 재무성 관계자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간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특정국이 자기 나라의 통화가치만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도하는 것은 주요 20개국(G20)의 협조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 중국도 공통의 룰 속에서 책임있는 행동을 취했으면 좋겠다"며 통화가치 절하를 위한 외환시장 개입 자제를 요구했다.

간 총리가 특정 국가를 지목해 외환시장 개입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과 중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해 통화가치를 낮춤으로써 일본이 수출 경쟁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간 총리는 그러나 엔화값 상승 억제를 위한 일본 재무성의 시장 개입 문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 외환당국 관계자는 "일본 재무성에 전화를 걸어 강력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측은 '다른 나라 외환 정책을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임을 안다'며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한편 노다 요시히코 재무상은 엔화가치 상승과 관련,"환율의 과도한 변동이나 시장에서의 무질서한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필요할 경우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재차 시장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