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창의성(Creativity),진실성(Integrity),협동심(Collaboration)을 겸비한 글로벌 전문인을 육성하는 아시아 · 태평양 최고의 실용 학문 전당'이라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일반적 경영지식은 물론 특화된 분야의 전문인을 필요로 하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경영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개개인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 ·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 MBA 과정은 야간 · 주말에 운영되는 글로벌 MBA,글로벌 의료경영 MBA,전략프로젝트경영 MBA와 주간에 운영되는 Global YES MBA,자산운용 MBA,방송통신미디어 MBA로 나뉜다. 글로벌 MBA는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CEO)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글로벌 분야와 관련된 교과목을 통해 국제경영 환경 변화에 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게 했다. 특히 이 과정은 '셀프 디자인' 프로그램을 채택,자신이 근무하는 기업환경에 맞게 스스로 커리큘럼을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의료경영 MBA는 의료산업 전문 지식과 경영이론을 겸비한 '의료경영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새롭게 개설됐다. 한 · 미 FTA(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예상되는 의료시장 개방과 국제화로 경쟁이 심화될 것에 대비해 고안됐다. 의료 전문지식과 국제적 경영능력을 겸비한 의료경영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략프로젝트경영 MBA는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경영능력을 갖춘 '프로젝트 경영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기업체 프로젝트 및 공공기관 국책사업 분야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Global YES MBA는 가업 승계 등을 통해 미래의 한국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그들에게 사명감과 비전,전문성을 키워주고 해외 대학과의 적극적 연계를 통해 현실성 있는 국제적 감각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산운용 MBA는 금융 및 자산운용전문가 육성을 위해 MBA 학위와 함께 CFA(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무 경력 3~10년의 금융 · 재무 분야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전체 개설 강의 중 70%가 자산운용 관련 강의로 구성돼 있으며,100% 영어자료를 사용하고 있다. 방송통신 미디어 MBA는 국내 최초로 방송통신 미디어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미디어 관련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방학 중에 미국,스웨덴 등 해외현장연구 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한양대의 MBA 프로그램 전 과정은 사례분석,토론식 수업,현장 실습 프로그램 등 국제화된 수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뛰어난 교육 인프라도 강점이다. 2007년 1월 지하 2층~지상 8층,5000평 규모의 첨단 경영관을 완공해 미국 강의진과 실시간 영상강의가 가능해졌다.

글로벌 분야 협력 강화 일환으로 미국 오리건대와 2006년 9월부터 교류 협정을 체결하고,주요 외국 석학들을 초빙해 영어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올해 9월 프랑스 IESEG School of Management와 복수학위 협정을 체결했으며,미국 템플대와 복수학위 및 학생 교환을 추진하고 있다.

한양대 MBA 과정은 올해 4월 경영교육 국제인증기관인 AACSB로부터 최종인증을 획득하며 또 한번의 도약의지를 다지고 있다. 2011학년도 전기 신입학 전형에는 주간 과정으로 자산운용 MBA,Global YES MBA,방송통신미디어 MBA과정을 모집한다. 야간과정으로 글로벌 MBA,전략프로젝트경영 MBA,글로벌의료경영 MBA 과정의 신입생을 뽑는다. 인터넷 원서접수는 다음 달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며,문의는 홈페이지 (http://mba.hanyang.ac.kr)와 전화(02-2220-0242~3)로 가능하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