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도 본네트를 열어본 적 없는 초보 운전자들이라면 자동차 정비업소를 찾을 때마다 찜찜한 기분에 휩싸인다. 매상을 올리기 위해 멀쩡한 부품을 교체할 것을 종용하는 업체들이 수두룩하다는 언론 보도가 연상된다. "그대로 타다가는 차가 길 위에 서버릴 수 있다"는 정비사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 청구서에 적혀 있는 비용을 볼 때면 왠지 속는 기분이 든다.

전문가들은 부품 가격이 정비소 내 게시판 등에 공개돼 있는지를 먼저 점검해 볼 것을 조언한다. 부품 가격과 공임이 투명한 업체일수록 정비사의 상담에 사심이 없고 진단이 정확하다는 설명이다.

작업 시간과 작업 내용을 사전에 세밀하게 설명하는가도 믿을 수 있는 업소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꼽힌다. 작업시간을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한 사전 지식을 갖췄음을 의미한다. 작업 내용과 시스템에 대한 세밀한 설명을 해 주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차를 보자마자 진단이 나오는 업체는 피하는 게 좋다. '오진'의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경력이 많은 정비사일수록 운전자가 번거로움을 느낄 만큼 시시콜콜한 질문을 던지고 차량 테스트에 긴 시간을 쓴다. 다른 부품에 탈이 나도 겉으로 드러나는 현상이 똑같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진단이 잘못돼 엉뚱한 부품을 교체하면 비용 부담이 고스란히 운전자에게 돌아간다. 다른 업소를 비방하는 곳도 곤란하다. 경쟁 업소를 비방한다는 건 자신의 업소가 딴 업소보다 나은 점이 없다는 반증이다.

전자장비를 통해 차량의 상태를 체크하는지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최근에 출시된 차량은 거의 모든 차량에는 전자 제어 시스템이 달려있다. 엔진과 변속기 등 주요 부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장비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여러 정비사가 한 가지 작업을 번갈아 가며 하는 업소 역시 좋은 정비소로 보기 어렵다. 한 명의 정비사가 주체가 되고 다른 정비사가 도움을 주는 체계를 가진 업소가 정상이다.

정비소가 순정부품이나 수입부품을 고집할 때는 한번쯤 의심해 봐야 한다. 부품에 따라서는 애프터마켓용이 정품 못지않은 성능을 보일 때가 있다. 비싼 것도 문제이지만 터무니 없이 싼 가격도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송형석/조재희 기자 click@hankyung.com
/도움말=고안수 스피드메이트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