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경에세이] 소백산 자락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 연휴에 우리 가족은 소백산 자락길을 걸었다. 우린 모처럼 만의 일이라 약간은 흥분된 마음으로 소백산 굽이굽이 계곡과 산을 오르며 이제 막 시작한 초여름의 푸르름을 눈이 시리도록 보고 또 보면서 즐거워했다.

    연두,연한 초록,진녹색,짙푸른 빛의 나뭇잎들이 저마다 다양한 초록색을 보여줘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었다. 산에는 물푸레나무,졸참나무,산초나무,국수나무,물오리나무 등이 서 있었고,산속 길가에는 쥐오줌풀,토끼풀,둥글레풀,큰괭이풀,그리고 이름 모를 꽃들과 풀이 저마다 잘 자라고 있었다.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아카시아 꽃향기에 흠뻑 취하기도 하고,계곡의 맑은 물소리를 실컷 들을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요즘엔 걷고 싶은 길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다. 이러한 유행은 신선한 것이어서 중간에 그만두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걷다보면 어지러워진 마음이 가라앉고,복잡하고 불편한 심사가 너그러워져 남을 이해할 수도 있게 된다. 또 한참을 걷다보면 마음이 비워져 편안함도 느낄 수 있다.

    며칠 정도 온전히 자신의 세계에 몰입해 내면을 조용히 들여다보면 오랜 세월 타성의 껍질과 두껍게 쌓인 어리석은 생각도 조금은 벗어버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러다보면 순수한 마음이 돼 영혼의 카타르시스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조용히 앉아서 자신을 바라보는 일도,걸으면서 내면을 비워내는 것도 모두 적극적인 자기 성찰의 방법이다.

    나에게 길은 추억이기도 하고 꿈이기도 하다. 아주 어렸을 때 학교 가는 길은 참으로 난감했다. 학교까지 그리 먼 길은 아니었지만 골목 중간에 거름더미가 있어 비가 오면 가끔씩 곤욕을 치렀다. 깨끗이 씻은 고무신을 신고 가다 더러운 것을 밟기도 해 거의 울상이 된 적도 있고,비 오는 날엔 발에 물이 튀는 것이 싫어 거의 까치발을 하고 걷다가 넘어지기도 했다. 그래서 집으로 돌아올 땐 멀지만 더 넓은 길로 다녔다. 큰길로 나오면 신작로가 있어 버스들이 달렸고 나는 버스 뒤를 따라가며 뿌연 먼지를 뒤집어쓰면서 그 길 끝 간 곳을 늘 궁금해 했다. 산 너머의 세상을 꿈꾸면서 그 꿈은 한없이 걸어서 닿을 수 있는 세계가 아닐까봐 두려워하기도 했다.

    세월이 지나 이젠 그 더럽던 길도,투덜거리며 걷던 자갈길도,올라가기 힘들어 짜증 나던 언덕배기 골목길들도 한없이 그리워진다. 내가 걸어온 길들을 뒤돌아보며 반성하고 그리워하듯,앞으로 내가 걸어갈 길도 꿈꾸며 또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소백산 산자락마다 조성된 자락길을 걸으면서,특히 옛 선조들을 따라 죽령옛길을 지나가면서 내 인생의 행로를 생각하며 잠시 쉴 수 있었다. 그 길에서는 앞서서 하는 걱정거리나 사소한 마음의 상처는 끼어들 틈이 없었고 갈 길을 찾아 먼 길을 걸어갈 수 있을 것 같았다. 아직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길이 있어 고마울 뿐이다.

    문정숙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mooncs@sm.ac.kr

    ADVERTISEMENT

    1. 1

      [기고] 서학개미, 고환율 주범 아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당국의 고심 또한 깊을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최근 환율 상승의 원인을 해외 주식 투자에서 찾는 일부 시각에는 깊은 우려가 든다.환율은 수많은 거시 변수가 복합...

    2. 2

      [한경에세이] 꼰대 방지의 기술

      젊은 세대를 훌쩍 넘긴 내가 MZ세대를 이야기해도 될까, 가끔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다만 이미 ‘꼰대’라 불리는 세대에 속한 사람으로서, 적어도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3. 3

      [최석철의 자본시장 직설] 정치 문턱에 선 회계기준원

      지난 19일 한국회계기준원 회원총회를 앞두고 몇몇 회원사에 전화가 걸려 왔다. 발신자는 금융감독원 쪽 인사였다. “지지 후보를 바꾸는 게 어떻겠느냐”는 취지의 전화였다. 새로운 회계기준원장 선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