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뉴욕을 방문중인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9일 “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려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스토리(이야기)’를 문화유산에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날 뉴욕특파원들과의 만나 ‘스토리 텔링 관광’ 전도사답게 문화유산에 얽힌 이야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그는 “독일 하이델베르크에는 ‘철학자의 길’이 있다”며 “평범한 오솔길에 관광객들이 몰리는 것은 괴테 헤겔 베버 등 사상가들이 이 길을 산책했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이 사장은 이어 수원 화성시에 있는 융건릉을 예로 들면서 “아버지인 사도세자에 대한 정조의 효심은 문화유산에 얽힌 대표적인 얘기거리로 만들 수 있다”며 “현지에 ‘효 문화 컨벤션센터’를 세우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선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그는 “정보기술(IT)처럼 관광산업도 국가가 나서 육성해야 한다”며 “정부 산하기관인 관광공사도 관광산업 진흥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식 세계화와 관련,이 사장은 “사람들이 해외 여행을 하는 첫번째 목적은 쇼핑이고,두번째는 먹는 즐거움”이라며 “관광공사도 한식 세계화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