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달청, 내년 63조 집행, 경제회복과 취약계층 지원 집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원자재 비축 및 녹색조달 확대, 고객 중심의 조달서비스 혁신 추진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경제회복과 저탄소 녹생성장지원을 위해 내년도에 총 63조원의 조달사업을 집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조달청은 우선 경제회복을 내년도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재정사업의 효율적 집행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또 중소기업 등 취약계층 지원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재정사업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적정 사업비를 보장, 품질은 높이고 예산 낭비 요인은 없애기로 했다. 이를위해 민간투자사업의 사전 원가검토 대상을 모든 공사로 확대하는 등 재정사업 가격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특히 정부의 재정 조기집행 정책기조에 맞춰 연간 물자구매 및 공사계약사업(38조2000억원)의 70%(26조7000억원)를 상반기에 집행, 내수진작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공사발주시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시설자재의 분리발주를 확대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비율을 2009년 72.8%에서 74%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5개 이상의 중소기업들이 기술력을 공유해 품질을 높이고 공동으로 제품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우수조달 공동상표제도’를 도입·운영해 경쟁력 있는 우수 중소기업 육성한다.

    이밖에 미래 대비를 위한 원자재 비축 확대 및 녹색조달 체제 강화 등 성장잠재력 확충에도 집중한다.

    원자재 비축 확대의 경우 정부의 원자재 비축재고를 국내 수입수요의 53일분까지 확대한다. 또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민관공동비축제도’를 도입해 선진국 수준인 총수요의 60일분까지 국내 총 비축재고 확대한다.

    녹색조달 체제 강화를 위해서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최소녹색기준(CO2 배출량, 에너지효율 등)을 마련해 기준미달 제품은 공공조달시장에서 퇴출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 2013년까지 조달청 관리 건축물의 100%를 친환경 건물화할 방침이다.

    고객요구 다양화 등 환경변화에 따른 고객중심의 조달서비스 혁신, 공정한 입찰질서 확립, 공공조달 글로벌 리더십 강화 등 조달제도 및 서비스의 선진화도 추진한다.

    조달서비스 혁신을 위해 다수공급자계약(MAS)제도는 대상 품목수 확대 등 양적 팽창에서 품질 및 경쟁성 제고 등 질적 개선으로 전환한다. 대형 국책사업에 소요되는 주요자재에 대한 현장 품질점검도 강화하고 학생용 가구류, 인조 잔디 등 청소년 건강에 관련된 물품의 유해물질(포름알데히드 등) 제한기준도 대폭 강화한다.

    권태균 조달청장은 “우리 경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경기 활성화와 중소기업 등 취약계층 지원에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면서 조달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조달서비스 및 계약제도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의성군수 "오후 6시께 의성읍 산불 주불 진화 완료"

      작년 봄 대형 산불에 이어 1년도 채 안 돼 발생한 경북 의성군 산불이 발생 3시간 만에 주불 진화가 완료됐다.김주수 의성군수는 산불이 발생한 10일 "오후 6시께 산불 진화 헬기가 철수할 즈음에서 주불 진화가 완료...

    2. 2

      [속보] 산림당국 "의성 산불 진화 헬기 철수…야간 작업 전환"

      10일 산림당국은 "이날 경북 의성군 의성읍 비봉리 산불 진화 작업에 투입한 헬기를 오후 5시40분께 일몰과 함께 철수하고, 야간 진화 작업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

    3. 3

      강풍에 흉기로 돌변한 간판…의정부서 길가던 20대 사망

      10일 오후 2시21분께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에서 길을 가던 20대 남성 A씨가 건물에서 떨어진 간판에 깔려 숨졌다.경찰은 강풍으로 간판이 벽돌 등과 함께 떨어져 A씨를 덮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간판은 가로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