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장석춘 위원장이 30일 "원칙적으로 노조 전임자 임금을 조합이 스스로 부담하도록 재정 확충 등의 노력을 하겠다"며 '준비기간을 준다면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또 복수노조에 대해서는 '전면 허용하되 교섭창구 단일화는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바꿔 도입 반대를 분명히 했다. 복수노조와 관련해서는 경영계와 입장을 같이한 것이다. 노동계의 한 축인 한국노총이 이처럼 입장 변화를 보임에 따라 노 · 사 · 정 간 막판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장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조 전임자 임금 문제가 더 이상 노사간 쟁점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노조의 자율적인 전임자 임금 금지 해결을 전제로 시행을 위한 준비기간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과거처럼 또 한번 법 시행을 유예하자는 의미가 아니다"며 "준비기간 동안 전임자 수를 줄여나가고,한국노총과 산하 산별연맹이 전임자 문제 개선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재정 확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복수노조를 반대하는 이유로 "복수노조가 허용된다면 노조 간에 사활을 건 강경투쟁 경쟁이 불가피해져 노사관계가 더욱 악화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일단 장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 "사실상 시행을 유예해 달라는 요구를 재언급한 것에 불과하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한국노총의 '준비기간론'에 한나라당이 공감하고 있어 정치권이 적극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장 위원장의 제안이 있은 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김성조 정책위 의장,장 위원장,임태희 노동부 장관,김영배 경총 부회장 등은 회동을 갖고 '한국노총과 경총이 2일까지 합의안을 만든 후 이를 가지고 재논의하자'는 데 합의했다. 한나라당은 경총과 한국노총이 합의에 실패하면 당에서 준비한 절충안으로 시행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신성범 한나라당 원내 대변인은 "(당의 절충안에 대해) 정부로서도 곤혹스러울 수 있다"고 밝혀 당론이 정부가 내세우는 '전면 시행'보다는 유예나 준비기간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의 제안은 노동계 전체의 뜻이 아니기 때문에 공조 파기를 검토하겠다"며 "복수노조와 전임자 문제에 노사 자율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연말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