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올해 이백순 은행장 취임과 함께 '신CS(고객만족)전략'을 기반으로 다양한 CS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신CS전략은 신한은행의 지속 성장기반인 '고객'을 새롭게 인식하고 탄탄한 기본서비스 토대 위에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한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실질적인 고객만족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 방향에 따라 신한은행은 서비스의 핵심을 '진심을 담은 고객별 맞춤서비스'로 정의하고 △고객과 시장의 요구와 정보수집체계 강화 △CS문화 확산△고객불만 사전 예방활동 강화 및 현장중심 CS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과 시장의 요구 및 정보를 반영해 고객 관점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의 다양한 조사채널을 시스템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올해 1월엔 국내 최초로 실시간 고객만족도 조사방법인 '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를 도입했다. 또 매월 2만5000명의 고객으로부터 다양한 의견과 만족도 자료를 수집해 은행경영 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조사 결과는 매주 해당 영업점에 CS이모티콘을 통해 제공,자발적인 접점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전행적인 CS문화 확산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융권 최초 개인별 CS컨설팅 프로그램인 'CS역량진단 프로그램'은 고객이 평가한 서비스 수준과 직원 스스로 진단한 서비스 수준의 차이 분석을 통해 개인별 서비스 개선방향을 제시하고,고객 요구서비스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CS컨설팅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또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신한 CS문화 전파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7년엔 중국 칭다오와 베이징지점,신한은행 중국유한공사 등에 대한 CS교육을 실시했고,지난해엔 캐나다 신한은행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올 상반기에는 일본 현지법인인 SBJ은행 현지직원에 대한 교육을 완료했으며 하반기에는 신한은행 아메리카 현지법인에 대한 CS교육지원을 실시 중이다.

신한은행은 CEO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신CS전략추진'을 통해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딩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2010년을 CS혁신 원년으로 선포하고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와 고객중심의 CS문화전파,선진화된 CSI 조사 · 평가 체계 구축을 통한 경영성과 창출 등을 위한 전략과제를 수립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고객만족'과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