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 차량도 없고,경호도 없다. '

국무총리에 내정된 정운찬 후보자는 요즘 이렇게 다닌다. 일요일인 13일 낮 12시 서울 잠실의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상가. 정 후보자가 교회 예배를 마치고 교인들 틈에 끼어 계단을 내려왔지만 그의 주위에는 경호원이 없었다.

아파트 주차장 골목에서 기자와 대화를 주고 받는 동안 총리실 관계자들도 보이지 않았다. 정 후보자는 몇몇 제자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렌터카를 타고 창성동 정부중앙청사 별관으로 향했다. 오는 21~22일 예정된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내각을 통괄하는 권한을 가진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예우가 초라하지만 규정상 어쩔 수 없다는 게 총리실의 설명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아직 후보자 신분이어서 총리실에서 차량이나 경호,비서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고 말했다. 현직 국무총리의 경호는 경찰청에서 맡고 있다. 경호팀 인원은 5~6명이고 총리가 차량으로 이동할 때에는 교통신호를 통제하는 별도의 교통경찰관이 선도한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 내정자는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기 전까지는 자연인 신분"이라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비상시 연락할 수 있는 연락관 한 명을 두는 게 전부"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우를 하고 싶어도 관련 규정이 없는 데다 과잉예우 등의 논란도 불러올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지난 3일 총리로 내정된 이후 한동안 모범택시를 이용했다. 개인 소유 차량이 없기 때문.정 후보자는 최근 운전기사가 딸린 렌터카를 빌렸지만 그 비용은 모두 정 후보자가 직접 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인사청문회를 거쳐 총리로 임명되기 전까지 자연인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면서도 "총리에 버금가는 예우는 아니더라도 총리 후보자인 만큼 최소한의 경호와 예우는 필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 "청문회 때 다 말하겠다"고 밝혔다. 또 야당에서 제기하는 논문중복 게재 의혹 및 병역 기피 의혹에 대해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