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 규모 순위가 해가 갈수록 처지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의 지난해 명목 국내총생산(GDP) 은 9291억달러로 조사대상 국가 중 15위를 기록, 전년보다 한 단계 밀리며 5년 만에 4단계나 추락했다. GDP 순위는 2003년 11위였으나 2004년 인도에 밀려 12위로 하락했고, 2005년과 2006년에는 브라질, 러시아에 추월 당해 각각 13위와 14위를 기록했다. 2007년에는 제자리였으나 지난해에는 호주가 앞지르면서 15위로 내려앉았다. '브릭스'로 불리는 나라들은 물론 호주마저 우리를 앞섰다는 얘기로 바짝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소식이다.

물론 이 순위는 명목치인 만큼 물가상승률과 환율 등을 감안할 경우 다소 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와 내년 한국의 경제력 순위를 16위로 전망하고 2011년에 가서야 14위로 복귀할 것이라고 예상한 것만 봐도 우리경제의 대외 위상이 떨어지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여기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국론분열과 사회갈등이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임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다른 나라들이 이념을 넘어 경제살리기에 '올인'하는 마당에 여전히 이념갈등과 투쟁으로 얼룩진 우리경제가 경쟁력을 잃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국회, 산업현장, 길거리 할 것 없이 농성과 난투극이 일상화된 나라에 도대체 누가 투자하고 싶겠는가.

이제 제발 이런 혼란은 끝내야 한다. 갈등은 우리 경제의 추락만 부를 뿐이다. 동시에 경제살리기에도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경기가 빠르게 회복중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결코 자만(自慢)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