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협박해 특정 언론에 광고를 싣도록 한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언소주)의 처벌을 요구하는 고발장이 접수돼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시변)은 18일 공정언론시민연대, 바른사회시민회의 등 2개 단체와 공동으로 광동제약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인 김성균 언소주 대표와 카페 운영진 등 5명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고발장에서 "조선,중앙,동아일보에 광고를 많이 하고 한겨레,경향신문에는 광고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매운동을 선언해 한겨레와 경향신문에도 광고를 하게 한 것은 업무방해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인 공갈 및 강요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행위는 개별 기업에 대한 범죄의 차원을 넘어 신문의 기사나 논조를 이유로 언론에 압박을 가해 정상적인 신문 경영을 침해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소비자 운동을 빙자한 정치운동이고 언론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고 지적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는 고발장이 접수됨에 따라 조만간 고발인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언소주의 업무 방해나 협박 강요 등의 혐의가 드러나면 다음 주께 관련자들을 사법 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