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테스, 반도체용 HF 건식 식각장비 국산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테스(대표 주숭일)는 26일 반도체용 HF 건식 식각장비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테스가 개발에 성공한 HF 건식 식각장비는 그 동안 외산장비가 독점하던 장비로 국내에서는 테스가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HF 건식 식 각장비는 산화막 식각(Etching) 기능 뿐 아니라 자연산화막 제거기능도 구현시킬 수 있어 공정이 미세화될수록 폭 넓게 대응 가능한 차세대 장비이다.

    이동덕 테스 이사는 "HF 건식 식각장비(장비명 CUBIC300)는 자연산화막의 완전 제거가 가능하고 기존 장비로 어려운 콘택홀의 세정이 가능해, 접촉 저항의 저감 및 신뢰도를 향상시켜 반도체의 고집적화, 고성능화에 따른 신뢰도 및 수율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장비"라고 설명했다 .

    그는 "기존 원거리 플라즈마(Remote Plasma)를 이용한 식각장비보다 플라즈마데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자연산화막의 완전 제거가 가능하다"며 "과거 HF용액을 이용한 습식식각 장비에 비해 약액(세정액) 소모가 없어 친환경적이고, 세정 후 건조 단계가 불필요해 고객에게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HF 건식 식각장비는 공정이 미세화되면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양산시에는 수입 대체 효과와 반도체장비 국산화율 제고효과가 클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테스는 지난 2002년 설립돼 반도체 전공정장비 및 태양전지 장비 제조업체로 세계 1,2위의 메모리소자업체를 주요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자체 기술로 개발을 끝낸 태양전지 장비의 매출도 조만간 가시화될 전망이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전자, 작년 4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전망…목표가↑"-상상인

      상상인증권은 5일 삼성전자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돌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11만원에서 15만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이 증권사 정민규 연구원은 "...

    2. 2

      현대차증권, 모험자본 사업 성과…ESG평가서 A등급

      현대차증권은 재무 안정성과 책임 경영, 혁신 금융 등에서 성과를 내며 증권업계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현대차증권은 1955년 설립된 신흥증권이 전신이다.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된 후 사업을 다각화하며 성장...

    3. 3

      뉴욕·상하이 증시…美 고용보고서, 금리인하 힌트 줄 듯

      뉴욕증시는 이번주 발표될 미국의 12월 고용보고서를 토대로 방향성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동부는 오는 9일 비농업 고용 증감과 실업률 등이 담긴 12월 고용보고서를 공개한다. 11월 고용보고서는 당시 연방정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