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TO BEST
김종립 지음│한국능률협회컨설팅│224쪽│1만2000원


"숨가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오랜 세월 굳건히 자리를 지킨 기업들은 일등만을 꿈꾼 것이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 존경을 받아왔다."

이 책은 ‘일등기업을 넘어 존경받는 기업으로’라는 부제가 말해주듯 오래 존속하며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기업들이 실천해야 할 여섯 가지 가치와 실현 방법을 제시한다.이들 가치는 2004년부터 한국의 존경받는 기업을 선정·발표하고 있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실제 사례를 통해 찾아낸 것으로 존경받는 기업은 혁신 가치·주주 가치·고객 가치·종업원 가치·사회 가치·이미지 가치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고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는 것.숱한 기업이 생성소멸하는 가운데 GE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켜온 것은 바로 혁신가치를 실천했기 때문이다.저자는 “영원한 1등은 없다”며 새로운 게임을 법칙을 만들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라고 강조한다.

또 모든 결정의 기준을 주주가치에 두고,고객과 공감하고 고객의 눈으로 바라보며 고객가치를 실현하라고 조언한다.종업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행복해하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저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적극적인 사회책임 경영과 돈을 벌면서 봉사하는 창조적 자본주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