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와 의회가 사상 최악의 금융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7000억달러 규모의 금융권 구제금융 협상을 타결했다. 미국 행정부가 의회에 구제금융법안을 제출한 지 일주일 만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28일 "구제금융안을 아직 완전히 명문화하지 못했지만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헨리 폴슨 재무장관도 "마무리지으려면 아직 할 일이 남았지만 다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입법안은 29일 하원과 상원 표결로 처리될 예정이다.

잠정 합의안은 정부가 구제금융 비용으로 제시한 총 7000억달러 중 우선 3500억달러를 사용토록 하는게 골자다. 나머지 3500억달러는 의회가 집행된 구제금융의 효과를 지켜보면서 추가로 승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단서도 달았다. 또 차압 위기에 몰린 서민 주택담보 대출자들을 구제할 수 있는 방안도 포함됐다.

구제금융 혜택을 입는 금융회사의 경영진 퇴직 보너스에 상한선을 두고,정부가 구제금융 대상 금융회사의 주식 인수권을 갖는다는 조항도 담았다. 제재 대상은 연봉 40만달러 이상인 임원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며,주식 매입 대상은 공적자금을 들여 전체 부실자산 가운데 20% 이상을 사들이는 금융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토니 프라토 백악관 부대변인은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당파를 초월해 이뤄진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