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B에 부실채권 처분 기금 설치 권한"

금융권의 잠재 부실을 한데 모아 처리하는 정리금융공사(RTC) 방식이 금융위기 부실을 처리할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7일 1980년대 저축ㆍ대부(S&L)조합 위기 때 사용했던 처방인 부실채권 인수 기구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크리스토퍼 도드 미 상원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위기에서 비롯된 부실 채권을 매입해 처분하기 위한 기금을 설치,운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미국은 1980년대 후반 S&L조합 파산 사태 때 RTC를 만들었다. 당시 미 정부는 여기에 4000억달러를 투입,747개 예금기관의 부실 채권을 사들였다. 한국도 외환위기 직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만들어 부실 채권을 처리한 바 있다.

도드 상원위원은 "1989년 설립한 RTC와 유사한 별도의 기관을 설립하려면 1년 정도 걸릴 수 있다"며 "그러나 1년을 기다릴 만큼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당초 RTC 부활에 회의적이었던 백악관도 상황이 심각해지자 수용하는 쪽으로 급선회하는 모습이다.

백악관의 다나 페리노 대변인은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부실채권 인수 기구 설치에 "오픈 마인드"라고 표현하면서 "많은 아이디어를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