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은 11일 "종합부동산세는 부유세적 성격"이라면서 "정상적인 상황에서 운영할 수 있는 세제라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 의장은 이날 평화방송(PBC) 라디오에 출연,"종부세는 집 가진 사람에게 부담을 줄 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도 궁극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단계적으로 종부세를 결국 없애는 것이 좋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세금을 중과해서 집에 대한 (투기)수요를 억제하자는 것이 목표였을 텐데,계속해서 이 정책을 끌고 가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의장의 이 같은 언급은 종부세 폐지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임 의장은 "부동산 가격을 세금으로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부동산 시장은 수급이 안정돼야 가격이 안정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임 의장은 최근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공급 확대 방안을 마련한 뒤 종부세 추가 개정 문제를 공론화하는 게 순서상 맞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지만 2010년 5월께 지방선거가 있는 만큼 내년 상반기까지는 종부세 존폐 여부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여권 내에서는 이미 종부세를 전면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그동안 여권에서는 65세 이상 고령자,1가구 1주택 장기 보유자를 중심으로 종부세 완화를 순차적으로 추진하되 궁극적으로는 이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