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두 달도 채 안 돼 전기료를 또 올렸다. 전력업체들의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소비를 줄여 심각한 전력수급난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기업들의 생산비 부담은 커져 아웃소싱 기지로서 중국의 매력을 상실시키고 있다.
中, 두달만에 전기료 5% 또 인상
◆"전력난 해소 어렵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일 신장위구르자치구와 티베트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화력발전소가 송전망회사에 제공하는 전기료를 ㎾h당 평균 0.02위안(약 5%) 올렸다고 발표했다. 인상 폭은 2년 만에 전기료를 올린 지난 7월1일(4.7%)과 비슷하지만 이번에는 도매가격만 올려 기업 등 최종 전력 사용자에 적용되는 소매가격은 변하지 않는다.

전기료의 잇단 인상은 중국 경제의 위협 요소로 부상한 전력대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전력난의 원인은 △올림픽 개최 도시로 전력공급을 집중한 데다 △석탄 부족 및 왜곡된 전기 가격 구조로 발전이 줄었기 때문이다. 정부가 전기료 인상을 통제한 탓에 석탄 가격 급등에 따른 비용 상승분을 전기료에 반영하지 못한 발전소들은 손실이 불어나자 전력 생산을 줄였다. 이는 심각한 전력난을 초래했다. 실제 중국의 석탄 가격은 주요 공급 지역인 허베이성의 경우 ㎾h당 1065위안(15만9750원)으로 1년 전에 비해 115% 상승했다. 이처럼 석탄 가격이 뛰면서 중국 발전소의 80%가 올 들어 7월 말까지 손실을 냈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중국은 석탄 등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가 전체 전력 생산의 77%를 차지한다.

특히 안전을 이유로 문을 닫는 소형 탄광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석탄 부족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중국은 2010년까지 안전관리가 미비한 4000개 이상의 소형 탄광을 폐쇄시킬 계획이다. 중국 안전감독관리총국은 또 연간 30만 t 이하 생산능력의 소형 탄광 신규 인가를 내주지 않기로 했다. 이 때문에 올림픽 이후에도 중국의 전력난이 쉽사리 해소되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다.

◆아웃소싱 매력 줄어

전문가들은 올림픽 이후 전기 소매가격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인건비와 환경규제 비용,생산비 부담 급증으로 아웃소싱 기지로서의 중국의 매력은 사라져가고 있다. 알루미늄의 경우 전기료가 0.01위안 오르면 생산비용이 t 당 145위안(2만1750원) 추가된다. 이 때문에 알루미늄이 중국에서 저수익 업종으로 전락하게 됐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더욱이 전력난에 따른 제한송전이 확산되면서 산둥성 등지에 진출한 한국 등 외국 기업들은 조업을 단축하는 등 비상이 걸린 상태다.

CNN머니는 최근 베이징올림픽 개최에 따른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로 생산 과정에서 드는 환경 비용이 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섰으며,올 1월 신노동계약법 실시 이후 중국 근로자들의 임금은 전년 대비 10∼15% 뛰었다고 전했다.

오광진 기자/김영주 인턴(한국외대 4년)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