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친환경 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그린홈(Green Home) 백만호 프로젝트'를 내놓으며 한국에서도 그린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린홈이란 태양광 지열 풍력 수소ㆍ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집안에서 가족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하고 탄소배출을 '제로'로 하는 친환경 주택을 뜻한다. 현재 주택은 실내 난방과 냉방 등을 위해 석유나 천연가스 등 탄소에너지를 이용한다. 단열도 잘되지 않아 많은 화석연료가 소비되며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런 단점을 개선한 것이 바로 그린홈이다.

그린홈은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최근 영국이나 일본에서 공개된 그린홈 모델을 보면 태양에너지가 에너지원으로서 주로 이용된다. 지붕 위에 고효율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생활하는데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고,옆에는 태양열 온수기를 올려놓아 물을 덥힌다. 태양광 외에도 주택의 마당 한켠에는 소형 풍력 발전기를 세우거나 지하에는 지열을 활용한 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어 기후와 환경 조건에 따라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연료전지도 활용 가능하다.

완벽한 단열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절대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것도 그린홈의 필수조건이다. 주택을 지을 때 바닥에는 단열 효과가 큰 중량 콘크리트를 사용하고,벽에는 두께 18㎝의 초고성능 단열재를 넣는다. 창문은 삼중유리로 만들어 외부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화한다. 차가운 바깥 공기의 온도를 실내 온도 수준으로 올린 뒤 집 안으로 유입되게 하는 환기조절장치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줄여 에너지 사용을 감축하고,집 안에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한다. 지붕에는 이끼를 심는 등 소규모 녹지를 조성해 주택 내부 온도를 낮추는 등 천연 단열 효과를 이용하고 있다.

이 밖에 최첨단 장치들도 그린홈의 필수품이다. 중앙 컴퓨터시스템이 각 방의 온도를 모니터링하며 사람이 있는 곳을 감지해 적재적소에 냉ㆍ난방을 한다. 실내 온도가 오르면 자동셔터가 창문을 여는 장치도 있다.

물 없이 강한 공기바람과 오존만으로 세탁에 세균소독ㆍ건조까지 할 수 있는 '물 없는 세탁기'는 일반 세탁기에 비해 전력 소모량이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전기가 아니라 더워진 실내 공기를 이용한 빨래 건조대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