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위한 합동조사와 재발방지대책,확실한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조치가 이뤄지지 않는 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없다"고 말하고,"북한은 남북합동조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임무 가운데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고 보면 지극히 당연한 얘기다.

그런데도 북한은 사건발생 1주일이 다 되어가도록 진상조사에조차 응하지 않고 있다. 이번 참사의 기본적인 책임이 있으면서도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은커녕 우리의 공동조사 제안마저 계속 거부해서 어쩌겠다는 것인지 알 길이 없다. 하루빨리 실체규명을 통해 상황을 수습(收拾)하는 한편 이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북한은 즉각 공동조사에 응해야 한다.

더구나 사고발생 후 현대아산의 윤만준 사장이 금강산 지역을 방문하고 돌아왔으나 제기된 의혹은 풀리지 않고 있다. 윤 사장을 통해 북이 전한 내용은 경고사격으로 공포탄 1발과 실탄 3발을 발사했다는 것인데 처음의 설명과 다르고 우리측 목격자들이 들은 총성 2발과도 차이가 있어 의혹이 가시지 않고 있다. 해변 산책 시간도 처음 전해진 것과 상당히 차이가 난다. 한마디로 북측의 설명은 오히려 의혹(疑惑)을 더 키우고 있으니 지금이라도 공동의 현장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제대로 된 조사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 것은 북한에도 분명히 도움되는 일이다. 진상규명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국제사회로부터 의도를 가지고 관광 간 민간인을 저격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날 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 그 어떤 설명을 내놓아도 일방적 변명에 그칠 수밖에 없고,국제사회에서 고립을 면치 못할 것이다.

조사 결과 누구라도 잘못이 드러나면 사과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 될 일이다. 현장조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채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남북간의 모든 경제협력사업은 자칫 중단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게 된다. 남북 경협사업을 지속,발전시켜 나가는 문제는 전적으로 북측의 자세에 달려 있음을 명심(銘心)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