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북핵 6자회담 참가국 대표들은 지난 12일 북한의 불능화 작업과 대북 에너지 지원을 10월 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또 6자회담 참가국 전문가들로 이뤄진 검증체계를 구축하고 시설 방문,문서 검토,기술인력 인터뷰 등의 검증 조치를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6자회담은 개막 3일 째인 이날 이 같은 내용의 언론 발표문을 채택하고 폐막했다. 6자는 경제에너지 지원과 관련해 미국과 러시아는 10월 말까지 중유 지원을 완료하고 중국과 한국은 8월 말까지 중유 관련 장비 제공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데 합의했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베이징 켐핀스키 호텔에서 가진 내외신 브리핑에서 "그동안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에너지 지원 및 핵시설 불능화의 시한을 설정하고 검증 체계를 구축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6자는 이와 함께 동북아 평화·안보 체제의 지도 원칙에 대해 계속 논의하기로 하는 한편 적절한 시기에 베이징에서 6자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하지만 6자는 테러지원국 해제 시한(8월11일) 이전 검증에 착수하는 방안과 일본의 대북 중유 지원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베이징=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