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는 김귀환 서울시의회 신임 의장을 체포해 뇌물공여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12일 김 의장을 체포해 이틀째 조사를 벌였으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사법처리키로 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장은 지난달 20일 제7대 서울시의회 제2기 의장 선거를 앞두고 지난 4월 초순부터 동료 시의원 30명에게 지지를 호소하면서 3000여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의장은 자신의 사무실로 동료 시의원을 부르거나 시의원 지역구 사무실 등을 직접 방문해 지지를 부탁하며 "식사나 하라"며 100여만원이 든 봉투를 건넸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또 김 의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시의원 30명도 뇌물수수 혐의로 모두 형사입건했다. 금품을 받은 시의원들은 이를 생활비,해외여행 경비,유흥비,주식투자금,채무변제금 등에 사용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한편 신임의장의 전격 체포로 서울시의회는 사상 초유의 뇌물 스캔들에 휘말려 비틀거리고 있다. 김 의장에게 금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30명은 전체 시의원 106명(한나라당 100명,민주당 5명,민주노동당 1명)의 약 30%에 이르기 때문이다. 시의회의 한 관계자는 "시의회 18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어쩌다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고 탄식했다.

특히 이번 뇌물수수 사건은 시의회가 최근 소위 '상가 지분쪼개기'에 대한 분양권 제한 등 서울시의 부동산 투기 억제정책을 잇달아 무력화시키는 등 공익보다는 일부 시민과 기업들의 사익을 대변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의 일대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