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자산 건전성과 위험관리 능력 등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섰다.

지난주 발표된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서 물가안정을 위한 핵심방안으로 제시됐던 '시중 유동성 조절정책'을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저축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역별로 부실 위험 요인과 관리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경기 하강이 금융 부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감독을 강화하려는 것"이라며 "정부가 지난주 발표한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의 후속 조치"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경우 외형확대 경쟁으로 급격히 늘어난 기업ㆍ가계대출이 경기위축과 함께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원리금 상환 동향 및 업종별 대출 연체율,사후 관리실태,여신심사 체계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은행과 저축은행이 집중적으로 취급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은 건설경기 악화시 직격탄을 맞을 수 있어 집중 점검대상으로 삼고 있다.

또 세계적 신용경색과 외국인의 집중 매도로 증시가 요동침에 따라 주식 투자자금 및 펀드 자금의 유출입 동향,해외펀드 투자 실태,증권사의 신용융자 실태 등을 분석할 방침이다.

신용카드사들의 경우 장기 무이자 할부와 같은 '출혈 마케팅'이 등장하는 등 과당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점에 주목,모집 실태 및 자산 건전성 등을 세밀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보험사와 캐피털사 등 다른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건전성 관리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고,금융회사들의 각종 파생상품 판매 및 운용 현황도 파악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일제점검을 이달 안에 마무리한 후 금융회사에 대한 종합적인 위험 관리 및 감독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에서 통화ㆍ신용정책과 관련,"국내 경기ㆍ물가동향을 감안해 안정적으로 운용하되 과도한 시중유동성에 대한 건전성 차원의 관리를 추진하겠다"며 "금융회사 간 무분별한 자산확대 경쟁을 막기 위해 수익성과 건전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가계대출은 DTI(총부채상환비율) LTV(담보인정비율) 등 상환능력 중심의 여신심사와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기업대출의 경우 대기업의 과도한 인수합병(M&A) 대출을 억제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형 기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