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은 2일 한미약품크리스탈지노믹스의 증자에 참여해 바이오 기업과 제약회사간의 새로운 윈-윈 모델을 제시했다며 앞으로 바이오기업 및 제약사간의 협력 증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내 매출 2위 제약사 한미약품은 지난달 30일 신약개발 바이오기업 크리스탈지노믹스에 15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이며 증자가 마무리되는 오는 6일이면 한미약품은 크리스탈 조중명 대표에 이은 2대 주주(12.8%)가 된다.

권재현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계약에는 크리스탈의 경영진에게 독립적인 경영권을 보장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증자 에 따른 급작스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권 애널리스트는 한미약품의 이번 증자 참여에 대해 국내 바이오기업과 제약회사간의 새로운 윈-윈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바이오기업 입장에서는 경영의 독립성을 확보하면서도 연구개발 비용을 충당할 수 있고 향후 임상 2상 전후로 예상되는 라이센싱 시점에서의 협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제약회사로서는 다양한 질환의 신약후보물질 파이프라인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협력이 가능하고 향후 상업화 추진 과정에서도 유기적인 협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는 신약 후보물질 자체를 직접 라이센싱 했을 때 수반되는 임상 실패로 인한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계약으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제약회사들은 신약개발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투자에 인색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는 외국에서 판매 중인 신약을 들여와서 판매하는 방식의 사업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이지만 한미 FTA, 약제비 적정화방안 등 더 이상 기존의 사업방식으로는 제약회사들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증권은 이번 한미약품과 크리스탈의 협력을 계기로 국내 신약개발 바이오기업에 대한 제약회사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권 애널리스트는 "여기에는 국내 신약개발 바이오기업들의 연구단계가 진척되어 라이센싱 시점이 점차 다가오고 있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협력들이 이어져 국내 신약개발 시장의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