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인권.환경. 지역사회 공헌...ISO 26000 제정 임박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윤리경영 담당 임원들이 고민에 빠졌다.

지난 13일 이명박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단 회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강화를 골자로 한 결의문이 채택되는 등 CSR가 경영 화두로 급부상했으나 구체적인 실천방안 마련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오는 20일 주요 기업 윤리경영 담당 임원들이 참석하는 협의회를 열고 후속 조치를 논의할 계획이지만 구체안 도출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왜 CSR가 화두가 됐나

전경련이 CSR라는 화두를 들고 나온 것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기업의 포괄적인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기준 'ISO 26000'을 만들어 이르면 2009년 말부터 적용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CSR가 기업 경영의 주요 변수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ISO 26000은 법적 규제는 아니지만 국제 상거래 표준으로 자리잡을 경우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CSR가 강조하고 있는 원만한 노사관계,인권 및 환경보호,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등에 무심하면 기업 활동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국내 기업은 CSR 문제에 대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미국(1.69%),일본(1.39%)보다 많은 세전이익의 1.83%를 사회공헌에 투자하고 있지만 비용 대비 효과는 미미하다.

지속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기업 호감지수(CFI)가 이를 증명한다.

전경련 관계자는 "상당수 기업이 CSR를 단순한 사회봉사 활동이나 기부쯤으로 여기고 있다"며 "CSR를 보다 넓은 범위로 정의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외에서 CSR는 생존의 문제

포브스지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의 CSR 경영 이행 정도는 33.3%로 한국(2.7%)의 10배를 넘는다.

주로 부사장급 임원이 CSR를 총괄하며 UN글로벌콤팩트 같은 CSR 국제협의체에 참석하는 비율도 높다.

미국과 유럽 기업들이 CSR를 강조하는 것은 '생존이 달린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미국 기업인 필립모리스는 △흡연 등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지원하고 △AIDS,기아,환경문제 등 사회적인 이슈에 주도적으로 접근하며 △'미술계의 천사기업'이라고 불릴만큼 메세나 활동을 강화하는 등의 CS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담배산업이 소비자단체와 언론의 공격 대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이다.

최근에는 일본도 CSR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

일본 소니의 경우 CSR 경영을 납품업체까지 확장해 적용하고 있다.

4000여개의 소니 하청 업체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CSR 협약서'에 도장을 찍어야 물건을 납품할 수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투자를 받기 위해서라도 CSR에 신경 써야 한다"며 "미국의 경우 전체 펀드 규모의 15%인 2조2900억달러가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사회책임 펀드"라고 말했다.

◆CSR 평가 지표 선정 논란

전경련은 윤리경영,환경경영,사회공헌 등을 총망라하는 CSR 평가지표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내놓은 윤리경영 자율진단지표의 내용이 어느 정도 반영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지표는 △구체적인 CSR 추진계획을 수립했는가 △노사관계가 건강한가 △종업원이 성별.인종.연령.종교 등과 관계없이 동등한 대우를 받는가 △하청업체와의 입찰관계가 투명하고 공정한가 △지역사회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가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CSR 평가지표를 만드는 과정에서 첨예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배구조나 외국인 노동자문제 등이 평가에 반영된다면 곤란해 할 기업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종에 따라 평가 점수가 엇갈릴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예컨대 상품 제조 과정에서 환경 파괴가 불가피한 업종의 기업은 환경경영 항목에서 감점을 받을 수 있다.

직원 개인 비리나 자연재해 등 대비하기 힘든 요인으로 주주와 소비자에게 피해를 줬을 경우 책임을 어디까지 져야 하는가라는 문제도 예상된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
용어풀이

CSR=기업이 투자자와 주주에 대한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을 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용어.기업의 경영방침이 윤리적인지,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거나 인권을 유린하는 일이 없는지,지역사회와 국가에 얼마만큼 공헌하고 있는지 등을 포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