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피아니스트 이소연씨(29)가 주스 봉지로 만든 드레스를 입고 미국 뉴욕의 카네기홀에서 공연한다.

뉴욕타임스는 이씨가 5000여개의 주스 봉지를 정사각형으로 잘라 이어붙인 재활용 드레스를 입고 19일 카네기홀에서 공연할 예정이라며 이씨가 입을 주스 봉지 드레스 사진을 기사와 함께 14일자로 보도했다.

이씨의 주스봉지 재활용 드레스는 이씨가 환경 문제를 음악을 통해 알리기 위해 생각해 낸 것으로 디자이너 니나 밸런티가 만들었다.

이씨는 "지난해 7월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환경 콘서트 '라이브 어스(Live Earth)' 공연을 보고 감명을 받아 환경 문제를 음악을 통해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약혼자가 주스 봉지를 재활용하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재활용 드레스를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의 약혼자 톰 재키는 폐기물을 활용해 비료 등을 생산하는 테라사이클의 최고경영자로,이번 봄부터 주스 봉지를 재활용한 가방이나 필통 등을 타깃과 월그린 등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이씨는 "주스 회사에 후원을 부탁해 6개월간 학교와 교회 등에서 학생들이 마시고 버린 주스 봉지를 모았고 이것이 드레스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줄리아드 음대 출신의 촉망받는 피아니스트로,각종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했다.친동생인 이소은이 가수로 활동하는 음악가족이기도 하다.

뉴욕=하영춘 특파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