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자존심인 국보 1호 숭례문이 10일 밤 화마에 스러진 것은 문화재청ㆍ서울시의 엉성한 경비 시스템과 소방 당국의 주먹구구식 화재 진압이 빚은 총체적인 인재(人災) 때문인 것으로 판명났다.

문화재 관리를 맡은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숭례문 개방에만 신경썼을 뿐 숙직 시스템을 없앤 후 방화 대책을 세우지 않았고,소방 당국은 문화재 화재 발생시 진화 요령도 모른 채 방수건물에 물만 뿌려댔다.

숭례문은 기초자치단체인 서울 중구청이 관리하지만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를 현장 근무시간으로 정하고 그 외 시간은 사설 무인경비 업체에 맡겼다.

무엇보다 어설픈 초기 진화 대응이 화를 키웠다.

화재 규모를 판단하고 진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구조물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지만 소방 당국은 숭례문의 구조를 잘 알지 못했다.

처음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들은 발화 지점을 찾지 못했다.

더군다나 소방 당국은 불이 나고 1시간이 채 안돼 "큰 불은 잡았고 잔불처리 작업 중"이라며 안일하게 대응했다.

문화재청의 늑장 대응도 문제였다.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9시15분께 지붕 해체 지시를 했지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소방 당국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결국 문화재청과 소방 당국이 화재 진화 방식을 놓고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비난 여론을 자초하고 있다.

한편 화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11일 창경궁 문정전 방화 전과자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붙잡아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발화지점에서 라이터 2개 등이 발견됨에 따라 화재 원인을 방화로 보고 다른 용의자들도 추적 중이다.

정부는 한덕수 총리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고 주요 문화재에 대한 화재 방지 및 진압 대책을 전면 재점검해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또 문화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숭례문을 최대한 빨리 원형대로 복원하기로 했다.

성선화/정지영/서화동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