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케(INKEㆍ한민족 글로벌 벤처네트워크) 지부를 시장 여건이 비슷한 지역별 본부체제로 재편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 사업모델도 발굴해 자생력을 키우겠습니다."

벤처기업협회(회장 백종진)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박봉철 인케 의장(홍콩지부 의장) 후임으로 홍병철 전 쿠알라룸푸르지부 의장(PDS글로벌 대표ㆍ60)을 5대 의장으로 선임했다.홍 의장의 임기는 2009년 10월 정기 총회까지다.

홍 의장은 "한국 벤처기업들이 인케를 통해 해외 시장에 보다 많이 진출하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 벤처기업들의 손길이 닿지 않았던 미개척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이를 위해 현재 일본 중국 미국 영국 러시아 등 21개국 30개 지부(해외 회원 300여명)인 인케 지부를 올 연말까지 30개국 40개 지부로 늘리기로 했다.신규 지부는 아프리카 동유럽 등 신흥시장 중심으로 설립해 인케를 전 세계 거미줄망으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홍 의장은 "인케가 순수 민간조직으로서 자생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시장 여건을 감안한 지역별 본부 체제를 만들어 상호 긴밀한 협조로 경쟁력을 높이고 공동 사업모델을 발굴해 이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우선 이달 중 쿠알라룸푸르 자카르타 싱가포르 방콕 호찌민 하노이 제다 등 7개 지부를 묶어 동남아본부로 재편한다고 밝혔다.그는 "동남아본부의 첫 행사로 3월 말 서울에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경기지역 벤처기업들의 동남아 진출을 위한 전략 세미나를 갖는 것도 이 같은 차원"이라며 "현재 모스크바와 제다에 운영하고 있는 한국 벤처기업 제품 전시장 '벤처갤러리'를 후쿠오카에도 이달 중 개설해 해외 전시장을 늘려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홍 의장은 인케 발족 이듬해인 2001년 쿠알라룸푸르 지부 의장을 맡으면서 인케 회원으로 활동해왔다.CJ제일제당 상무 출신인 그는 직장생활 26년 중 16년을 홍콩 미국 인도네시아에서 근무한 해외통.2002년 3월 근무 경험이 없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정보기술(IT) 관련 무역ㆍ컨설팅업체인 PDS글로벌을 설립하면서 사업가로 변신했다.

홍 의장은 "당시 말레이시아 정부가 IT분야 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할 때여서 한국 벤처기업의 IT 기술 및 제품을 말레이시아에 팔 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하지만 그는 사업 초기 현지에서 기술인력 확보의 어려움과 적은 인터넷 가입자(1년간 5만명 이하) 등으로 수만달러를 날려야만 했다.3년쯤 지나 안정화된 PDS글로벌은 지난해 150만달러의 매출을 달성했고 컨설팅 업체 PDS컨설팅(2006년 설립)은 130만달러,팜오일 찌꺼기 처리업체 삼그린(2007년 설립)은 30만달러의 매출을 각각 올렸다.

홍 의장은 "인케 지부 의장 모두가 현지에서 어려움 속에서도 성공한 벤처기업인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며 "올해 인케를 통한 한국 벤처기업들의 수출은 지난해보다 58% 늘어난 3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글=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