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팀 '에버랜드 미술품' 압수수색 마무리

삼성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검팀은 22일 이순동 삼성 전략기획실 실장보좌역(60ㆍ사장)과 이형도 전 삼성전기 부회장(64) 등을 소환해 밤 늦게까지 조사를 벌였다.

이 사장 등은 이날 오후 2시 특검 사무실에 도착해 수사관의 안내를 받으며 조사실로 들어갔으며 밤늦도록 조사를 받았다.삼성의 비자금을 총괄 관리하는 핵심부서로 지목된 전략기획실(옛 구조조정본부)의 현직 고위임원이 소환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 홍보팀을 창설한 홍보 전문가로 삼성을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는 데 공헌한 전략기획실의 핵심 임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검팀은 '차명계좌 명의자'인 이 사장 등을 상대로 계좌 개설 경위와 비자금 조성ㆌ관리 의혹,사용처 등을 집중 추궁했다.

특검팀은 또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인근 창고에 보관된 수천점의 미술품에 대해 벌였던 이틀간의 압수수색 작업을 이날 밤 10시5분께 마무리지었다.

특검팀은 김용철 전 삼성 법무팀장이 비자금으로 구입했다고 주장한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 등 미술품 30여점을 찾는 데 주력했다. 고가 미술품 30여점은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씨 등이 삼성의 비자금으로 2002~2003년 해외 미술품 경매시장을 통해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작품들이다.

이를 위해 특검팀은 창고에 포장된 상태로 보관 중인 수천점의 미술품을 미술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일일이 개봉한 뒤 비자금을 통해 구입한 값비싼 작품인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 현장에 파견됐던 수사팀 10여명은 밤 11시께 카메라와 노트북 가방만을 들고 서울 한남동의 특검 사무실로 복귀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베들레헴병원(프랭크스테라 작품,100억원대)과 행복한 눈물(70억원대)은 없고,나머지에 대해선 상세히 말 못한다"고 밝혔다.

용인=오진우/정태웅 기자 docu@hankyung.com